소방방재청, 제9회 한·일 소방행정세미나 개최
이번 세미나에는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국장(조성완)과 일본 소방청 장관(쿠보 노부야스, 久保信保) 등 15명이 참석하여 한·일 소방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에 대해 토론 할 예정이다.
한·일 소방당국은, 최근 뉴질랜드와 아이티 지진 등 세계적으로 대형재난 발생이 증가되고 있는 점을 주목,‘도시 탐색·구조기술’을 이번 세미나 의제로 선정하여 국제구조대 운영체계 및 대형건물 붕괴사고 대응역량 강화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소방방재청은 최근 가속화 된 재난환경 변화 속에서, 지진 등 대형재난으로 인한 건물 붕괴현장에 파견 된, 각 국의 국제구조대가 인명구조 활동 시 사용하는 “도시형 탐색·구조기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번 세미나에서는‘한국의 도시 탐색·구조 체계’,‘수도권 지진발생시 소방의 구조 활동 체제’등 4개 주제를 선정하여, 중앙119구조단 최영일 소방장 등 양국의 구조 전문가 8명의 발표 및 토론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일 소방행정세미나는 지난 1998년 10월 한·일 정상회담의 ‘한·일 공동선언’이후, 2000년 8월 5일 한·일 소방당국 간 합의에 따라 2002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해 왔으며, 차기 회의는 2011년 10월경에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국 소방정책과
소방령 이윤근
2100-5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