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사람 사는 섬’ 종합대책 정부에 건의
이는 박준영 도지사가 지난달 청와대에서 개최된 제44차 중앙통합방위협의회에서 섬 지역 안보강화 방안으로 정부에 제안한 섬 개발 활성화 후속조치로 당시 이 제안에 대해 국무총리실에서 총괄하고 관계부처에서 적극 검토키로 했었다.
전남도는 건의문에서 해양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역사적 발자취를 재조명하고 기후 변화에 따른 미래 식량자원 확보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해양자원 개발 당위성을 집중 부각시켰다.
특히 전남지역은 2천200여개의 섬과 6천109km의 긴 해안선, 세계 5대 갯벌 등 세계적인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국가적 성장 거점으로 부상할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사람이 살 수 있는 섬 만들기를 위한 정부차원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주요 건의 내용은 ▲대규모 양식장 개발 및 수출 산업화 촉진 ▲섬 지역 여객선 운임 및 물류비 지원 ▲섬 개발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어선 현대화 사업 지원 ▲신안 가거도에 해군기지 구축 등 5건이다.
전남도는 앞으로 지역 비교우위 자원인 섬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과 집중 투자를 통해 관광객 유치 뿐만 아니라 미래 지역개발 성장거점으로 적극 활용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번에 건의한 대정부 건의사항이 조기에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논리적인 정부 설득작업과 함께 전방위적인 노력을 다각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정책기획관실
061-286-2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