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11년도 해외 주요 전략시장의 여행박람회 참가 계획’ 발표
올해 서울시는 국내 1개 및 해외 6개 등 총 7개의 여행박람회에 참가할 예정으로, 박람회를 통한 외래 관광객 유치목표를 전년대비 18% 증가한 3,500명으로 세우고 박람회별 참가형태를 차별화해 현지 특성에 맞춘 마케팅전략으로 서울을 홍보할 계획이다.
서울시 단독부스로 참가하는 4개 박람회는 △한국국제관광전(KOTFA, 6월) △중국 베이징 BITE 국제여유박람회(6월) △일본 도쿄 JATA 세계여행박람회(9월) △대만 ITF 타이페이 국제여전(11월)으로, 박람회별로 약 54㎡ 크기의 홍보부스를 구성해 운영한다.
이와 함께 △독일 베를린 ITB 국제관광박람회(3월) △중동 ATM 박람회(5월) △말레이시아 MATTA 국제관광박람회(9월) 등 3개 교역전에 한국관광공사 한국관에 공동부스 형태로 참가, 서울과 타 시·도간의 연계 상품을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중동 ATM 박람회’는 서울시에서 신규 참가하는 중동지역 최대 국제 관광전시 박람회로, 해외여행 수요가 높은 중동지역의 부유층 관광객을 대상으로 서울관광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한다.
서울시는 올해의 중점 홍보 컨셉인 ‘유네스코 디자인 창의도시’ 및 ‘2010~2012 한국방문의해-서울과 함께’를 메인 테마로 설정, 서울시관 방문객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서울시관에는 다양한 디자인 테마의 홍보공간이 마련되며, 방문객이 직접 서울관광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참여코너도 구성돼 실제로 서울을 방문한 듯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실질적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상담코너를 전면에 배치, 서울시관을 방문한 관람객이 서울의 관광자원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는 한편, 대만 ITF 등 여행상품 현장판매가 가능한 박람회에서는 현지 여행사와 연계한 판촉활동을 통해 가까운 이국도시 서울의 매력을 한껏 발산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주)는 지난 2008년부터 일본, 중화권, 구미주, 동남아 등지에서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으며, 특히 지난해 총 7개의 국내외 여행박람회에 참가해 서울의 도시 브랜드를 널리 홍보하는 동시에 총 2,957명의 해외 관광객을 직접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서울시는 일본 및 중화권 주요 관광박람회의 교역전 현장에서 여행상품 판매 및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대만 등 중화권 관광객 2,332명, 일본 관광객 625명, 총 2,957명을 직접 유치했다.
또한 지난해 ‘한국국제관광전(KOTFA)’에 참가해 ‘최우수 부스디자인상’을 수상해 600년 전통과 첨단 IT 기술이 함께 공존하는 세련된 서울의 이미지를 각인시킨 바 있으며, ‘대만 ITF 타이페이 국제여전’에서 의료관광 체험코너를 운영하는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서울의 매력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 관계자는 “보다 실질적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비즈니스 상담코너를 확대하는 등 방한 외래관광객 유치 및 서울의 도시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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