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재해예방사업 조기완공을 통한 재해피해 최소화
2월말 현재 전체 516개 사업지구 중 470개소가 착공(91.1%) 되어 2월 90%착공 목표를 초과(목표대비 101.2%) 달성했다.
재해예방사업 조기추진을 통한 재해예방 효율 극대화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재해예방사업 조기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사업별 지역책임담당제를 운영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그동안 대부분의 사업이 관행적으로 4월에 착공하여 연말에 완공하여 왔으나, 재해위험요인 조기해소를 위해 전년도 12월에 설계하고 2월중에 공사를 착공하여, 재해위험요인을 우기전에 해소함으로써 당해연도에 사업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재해예방사업을 조기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 조기추진을 위해 예산 성립전 사용·긴급입찰제도·장기계속계약·선금지급 등 각종제도를 활용하고 우기전 완공이 어려운 사업장은 여름철 수해방지를 위해 피해 우려구간, 배수펌프시설 등을 우선하여 시공토록 하고 있으며 중앙과 지방자치단체가 다함께 “재해위험으로부터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게 하자”라는 인식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2월까지 90%이상 착공 목표를 초과하여 달성하게 되었다.
앞으로 소방방재청은 재해예방사업의 효과가 당해연도 여름철에 나타날 수 있도록 사업조기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자치단체별 조기추진 성과를 토대로 내년도 예산배정시 인센티브 부여 등을 통해 우기전 재해예방사업 완공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방재관리국 재해경감과
서기관 이 상 권
2100-54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