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11년도 요양보호사 교육기관 지침 교육 실시
치매·중풍 등 노인성질환 어르신께 노인요양 및 재가시설에서 신체·가사지원 서비스를 가정봉사원, 생활지도원이 그 역할을 수행하여 왔으나, 2008년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으로 그 역할을 요양보호사가 수행함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교육기관이 설치·운영되어 왔다.
제도 시행이후 우리시에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가 4만명이며, 전국적으로는 98만여명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장기요양기관등에서 노인성질환 어르신 등의 가사를 지원하고 있어 수급자에 대한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요양보호사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에 요양보호사의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자 시 전체 34개 교육기관의 장 및 전임교수 등을 대상으로 2011년도 개정된 내용 등에 대한 요양보호사 양성지침 교육 및 교육기관의 건실한 운영을 위한 자정결의 대회를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2010년. 4월 수료제 에서 자격시험제도로 변경된 후 실제 교육생의 감소에 따라 부실한 교육과정이 되지 않도록 사전예방을 위해 지역여건 및 실정에 맞도록 개정된 지침을 전달하고 아울러 건전한 교육기관 운영 당부와 함께 요양보호사의 자격 취득 후 일자리 연계 등 인력관리 방안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아울러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의 장들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교육시간 철저준수 및 요양보호사 교육관련 제 법규 준수를 위한 결의문을 낭독함으로써 건전하고 투명한 교육과정 운영을 다짐하고 앞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정착과 발전에 동참하는 결의의 자리도 가졌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노인정책과
032-440-2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