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나라 언어습득을 위한 언어영재교실 수업 시작
‘언어영재교실’은 지역 내 다문화가족 출신국 비율, 희망 언어 등을 고려하여 결혼이민자 주요 출신국 6개 언어인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캄보디아어, 몽골어로 진행된다.
교육대상은 다문화가족 자녀(만3세~초등학생)를 중심으로 하되 일반가족의 자녀도 참여 가능하며, 결혼이민자의 배우자 및 시부모 등을 위한 특별반도 운영한다.
교육과정은 봄·가을 학기제(학기 당 각 16주)로 운영되며 문화체험을 위한 단기 프로그램, 언어영재교실 경진대회 등 이중언어 교육을 장려하는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언어영재교실’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지역아동센터, 주민자치센터 등에서도 이중언어강사 파견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아울러, ‘언어영재교실’사업은 대졸학력 이상 소지자, 우수 통·번역사 등 능력있는 결혼이민자를 ‘이중 언어강사’로 양성·활용하여 결혼이민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다문화 가족의 경제적 자립 역량을 높이고자 하였다.
여성가족부 이기순 가족정책관은 “다문화가족 자녀와 일반가족 자녀,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언어영재교실’ 운영이 우리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이 확대되고 개방성이 증진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언어영재교실 시범강의가 인천 남동구(3. 16, 3. 18)와 경기 안산시(3. 22, 3. 24)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3월중에 있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과
과 장 김중열
02-2075-8721
사무관 정보희
02-2075-87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