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지진대응체계 점검위해 긴급대응팀 가동
3월 12일부터 운영된 긴급대응팀은 지진피해 및 응급대응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신속한 상황대응을 지원하며, 우리나라 현재의 지진방재대책을 재점검하여 문제점을 보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24시간 상황관리관을 지정하여, ‘지진방재종합상황실’을 구성·운영하고, 일본의 지진 및 지진해일 발생과 대응상황을 조사 분석하고, 계속되는 여진으로 인한 한반도의 지진해일 영향 가능성에 대한 사전 예측과 대응태세를 점검하는 등 지진과 지진해일을 대비한 신속대응체제 확립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또한, 과거 동해안 지역에서 피해가 발생한 사례가 있고 향후 지속적으로 지진해일발생 가능성이 존재함에 따라, 동남해안 일대에 구축(‘07년, 238개소)된 지진해일경보시스템과 대피로, 대피장소 등 주민대피체계를 점검하고, 주민실제 대피훈련도 실시키로 했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지진방재과
시설사무관 박종복
02-2100-50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