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원, 환경 친화적 콜라겐 생산기술 개발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초음파 활용기술로 환경에 유해한 산성용액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콜라겐을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이다. 추출 수율은 기존 대비 1.5배 증가 하였으며 추출 시간도 60시간이나 소요 되던 것을 30시간으로 반 이상 줄일 수 있었다. 이로 인한 추출비용은 약 60%를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콜라겐은 사람의 몸속에 있는 단백질 성분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체에 없어서는 안 되는 매우 중요한 물질이다. 이는 장기의 형성, 세포활동의 조절, 지혈, 면역력 및 피부개선 및 피부노화방지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최근에는 먹는 콜라겐, 바르는 콜라겐, 주사용 콜라겐 등 다양한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콜라겐의 생산은 대부분 가축이나 어류의 진피로부터 산성용액으로 추출하고 있는데 이때 발생하는 폐용매로 인한 환경오염에 문제가 있었다.
우리나라의 콜라겐 시장 규모는 약 600억 원(2010년)에 이르고 있다.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생산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서 산업화가 이루어진다면 업계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고가인 콜라겐 함유 화장품 및 식품에 있어서도 소비자에게 저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기술은 현재 특허출원(10-2009-0118562, 10-2010-013 9655)중에 있으며, 현재 산업화를 위한 대량생산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관한 기술도 특허출원(10-2011-0017444) 중에 있다.
한국식품연구원 개요
한국식품연구원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식기반의 식품분야 산업원천기술 개발을 위하여 대사기능, 기능소재, 식품발효 연구를 수행하며, 농림수산업과 식품산업의 동반 발전을 위한 식품의 안전유통, 전통식품의 세계화, 식량자원의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전략목표 달성에 필요한 공공기반기술 구축을 위하여 다양한 산업지원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원은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창조선도형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연구 경쟁력을 확보하고 BT, IT, NT, ET, CT 등과의 융합기술을 개발하여 국가 식품산업의 미래를 개척함으로서 국내외 첨단식품과학기술의 선도기관이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fri.re.kr
연락처
한국식품연구원
산업원천기술연구본부
유통연구단 이 남 혁
031) 780-90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