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전통산업 지식재산 지원사업 성과 확산을 위한 순회보고회 개최
이번 보고회는 전통산업 지식재산 지원사업에 대한 그동안의 성과를 확산시켜, 특허, 상표 등 지식재산에 대한 지역 전통산업 관계자의 인식 전환과 관심 제고를 위한 것으로, 이번 행사는 지자체 관계자 및 전통산업 종사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그간 지식재산사업의 성과와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 등을 보고한다. 또한, 지역 전통산업 지원사업의 성과와 우수사례도 발표된다.
특허청은 지역 전통산업 종사기업 및 단체 등을 대상으로 지식재산의 권리화와 브랜드관리를 지원하는 “전통산업 IP(지식재산)경쟁력 제고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해당 자치단체 및 종사자 등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10년도에도 흑산 홍어, 금산 인삼, 춘천 닭갈비 등 29개 지역 31품목 953백만원을 지원하여 특허 13건, 디자인 26건 및 지리적표시단체표장 등 상표 56건을 개발 및 권리화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는 지난해 보다 지원 대상을 확대하여, 서산 어리굴젓, 포항 물회, 인제 곰취 등 33개 지역 45품목을 지원할 예정이며, 지원규모에 있어서도 전년보다 121% 증액된 2,100백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경기 포천지역의 특산품인 ‘일동막걸리’가 일본 주류업체에 의해 상표권이 등록되고, 중국산 ‘안흥찐빵’이 미국에서 대량으로 유통되는 등 해외에서 우리 특산품의 침해사례가 빈발하고 있어 해외에서의 권리확보가 시급하다는 점을 고려, 올해부터 지역특산품 브랜드인 지리적표시단체표장에 대한 해외에서의 권리확보에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특허청은 앞으로도 전통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확대를 위해 동 사업에 대한 정확한 수요진단, 환경분석 등을 바탕으로 중장기 사업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지역 전통산업 종사 관계자와의 주기적 만남을 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지원을 추진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
산업재산경영지원팀
사무관 최귀남
042-481-58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