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DMC 입주기업 성장단계에 따른 맞춤지원 실시
서울시는 DMC첨단산업센터에 입주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발전상황에 따른 ‘토털 투자 유치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해 중견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기반 마련을 돕는다고 밝혔다.
먼저 서울시는 중소기업의 발전단계를 ①기술개발기→②발전기→③성장기→④도약기로 나누어 각 기업의 현재 단계에 따라 성장에 필요한 니즈를 파악해 업종・기업별 최적화된 기업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일차로 ‘기업성장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입주기업들의 니즈 파악을 통한 맞춤형 기업지원은 물론 경영성과와 성장지표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해준다.
올해는 ▲기업성장지원 ▲고급정규인력 채용지원사업 ▲마케팅 지원사업 ▲교류협력 네트워크구축지원 사업 등 4가지 분야에서 집중 지원을 추진한다.
첫번째 <기업성장지원사업>은 기업 성장의 기반이 되는 △경영·기술컨설팅 지원 △전략적 기업 IR 지원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DMC 입주기업 중 11개사에 집중적인 지원을 펼친다
특히 올해부터는 ‘경영·기술컨설팅지원’을 ▲경영 ▲인사·조직 ▲재무관리 ▲마케팅 ▲기술개발 등의 분야로 확대하고, ‘컨설팅 성과공유회’를 개최해 기업간 네트워크 및 신지식 공유 확산을 돕는다.
‘전략적 기업 IR 지원’도 ▲IR코칭세미나를 통해 투자유치전략을 수립하고 이어 ▲IR 자료클리닉 ▲실전투자설명회 개최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를 통해 유망기업의 미래성장자금 유치지원 등 종합적인 사업진단 및 분석도 해준다.
두 번째 사업은 <고급정규인력 채용지원사업>으로 DMC 입주기업 통합 채용지원시스템인 ‘DMC 클러스터 신입사원 공채 2기 채용’을 통해 인력채용을 지원한다. ‘CEO 아카데미’ 및 ‘창의 아카데미’ 등 다양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미래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기업인과 인재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DMC 클러스터 신입사원 공채 2기는 약 30명을 모집할 예정이며 채용공고, 선발, 교육, 인턴십, 채용선발에 이르는 단계별 채용 프로세스 종합지원을 통해 우수인력을 확보하고 기업수요 맞춤형 인력 채용이 기대된다.
세번째 <마케팅지원사업>은 인지도가 낮은 중소기업을 위해 △언론홍보마케팅지원 △기업브랜드 강화지원 △국내외 시장개척 및 판로지원 등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역량강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총 44개사가 지원을 받게 된다.
‘언론홍보마케팅지원’은 제품경쟁력이 뛰어나고, 미래성장 가능성이 높은 첨단 우수기업에 대해 온오프라인 유수 언론매체를 활용한 지속적인 광고홍보 시스템 구축을 통해 집중적인 홍보를 돕는다.
‘기업 브랜드 강화지원’은 브랜드 인지도가 미약한 중소벤처기업의 브랜드 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의 특징에 맞는 체계적인 CI 또는 BI전략 수립으로 기업의 위상을 제고하고 판매를 돕는 사업이다.
‘국내외 시장개척 및 판로지원’을 위해선 해외 유수 클러스터와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상호 소속 기업간 업종별, 목적별 비즈니스 매칭으로 글로벌시장개척을 지원하고, 아울러 중견기업들의 해외지사 및 에이전트 등 이미 구축된 네트워크를 활용한 신규 시장 및 바이어 발굴 등을 통한 판로 개척도 지원한다.
네 번째 <교류협력 네트워크 구축지원사업>사업은 DMC입주기업간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해외협력 네트워크 구축사업 △고객 서비스를 강화를 위한 방안을 알려준다.
서울시는 해외 유수 클러스터 및 기관과의 상시 협력체계 구축해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협력, 투자유치, 등 궁극적으로 DMC중심의 해외 교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그 외에도 센터대외 유관기관 협력행사 및 공동행사 개최 등 다각적인 연대감 형성을 통해 상호 신뢰구축과 기업 밀착형 지원서비스도 강화한다.
박중권 서울시 투자유치과장은 “일방적인 기업 지원이 아닌 기업의 발전상황 및 형태에 따른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DMC를 일자리창출 전진기지이자 기업 친화적 비즈니스 지역으로 조성하겠다”며 “DMC를 향후 산업클러스터 조성과 산업간 동반성장을 위한 모델로 삼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경제진흥본부
투자유치과 진재훈
02-2171-259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