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소득자의 재산 증식 목표치는 ‘500만 달러’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 고소득층(wealth population)이 이루고 싶어 하는 부의 목표치는 500만 달러(약 56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과 스콜피오파트너십 (Scorpio Partnership)이 공동 발표한 ‘2011 FuturePriority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고소득자들이 모으고자 하는 재산 증식 목표치는 평균 500만 달러로 10개 조사 대상국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1 FuturePriority 보고서’는 아시아 고소득자들의 투자목표 및 투자결정과정, 행동 동기 등을 파악하고자 기획됐으며 ‘아시아의 부유층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Just what are Asia’s wealth priorities?)이라는 주제로 한국, 중국, 인도,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대만, 태국, 아랍에미리트연합 등 10개국의 고소득자 1,79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분석해 작성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재산 증식 목표치를 달성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관련, 한국 고소득자들은 평균 9년이 넘는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비해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등의 고소득자들은 재산 목표치 달성 기간을 다른 조사 대상국에 비해 비교적 짧은 8년 이내로 예측했으며 홍콩과 대만의 경우 10년이 넘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에 응답한 한국 고소득자 201명 가운데 자신이 이루려는 재산 증식 목표치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있는 사람은 15%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홍콩 고소득자의 82%가 명확한 재산 목표치를 갖고 있다고 응답한 결과와 크게 대비되는 것으로 10개 조사 대상국 평균치(65%)에도 크게 밑돌았다. 한국 고소득층이 소득수준은 높은데 반해 대부분 구체적인 미래의 재산 목표치에 대한 청사진을 갖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한국 응답자 가운데 81%가 자신의 지위를 과시할 수 있는 차를 사고 싶다고 응답해 한국 고소득자들이 상대적으로 다른 사람의 이목을 끄는 데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시아 고소득자들은 일반적으로 재산 증식에 대해 높은 자신감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 가운데 60%가 지난 12개월 간 소득이 있었다고 답했으며 81%는 향후 12개월에도 소득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세계 평균보다 10%포인트 높은 수치다.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은 홍콩과 싱가포르의 경우 다른 조사 대상국에 비해 재산 증식에 대한 자신감이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홍콩 고소득자 가운데 67%만이 향후 12개월 간 자신의 부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으며 싱가포르 역시 76%로 이번 조사의 평균치에 못 미쳤다.

이밖에 싱가포르 고소득자들은 아시아 국가 중 고용안정에 대한 불안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으며 인도 고소득자들은 다른 국가와 달리 개인의 명예를 중요한 커리어 목표로 여기고 지도자나 혁신가로 인식되기를 더 많이 원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탠다드차타드의 푸미하(Foo, Mee Har) 프리미엄뱅킹 글로벌 헤드는 “이 보고서를 통해 아시아 부유층의 주요 관심사와 니즈를 이해하는 데 있어 획일적인(one size fits all) 원칙은 없다는 사실이 명백해졌다”며 “스탠다드차타드는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소득층 고객의 기대와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고객 서비스를 선도해 나가는 은행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개요
8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1929년 조선저축은행으로 출범하여 1958년 제일은행으로 은행명을 변경한 이후 기업금융에 강점을 가진 은행으로 활동해 왔다. 스탠다드차타드의 인수 이후, 2005년 9월 12일 SC제일은행으로 행명을 바꾸고 성공적인 통합 작업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해왔다. 2012년 1월 11일 그룹 브랜드와 통합하며 행명을 변경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고객이 추천하고 싶은 국내 최고의 국제적 은행’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고객중심의 조직으로 재편해 기업금융 고객에게는 스탠다드차타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국내와 해외 시장 간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소매금융 고객에게는 혁신적인 상품 및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사회적인 책임 의식을 가지고 한국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데 전념하고 있으며 스탠다드차타드의 브랜드 약속인 Here for good의 정신 하에 다양한 사회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tandardchartered.co.kr

연락처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 홍보팀
정혜란 차장
02-3702-352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