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2000년 고도 서울에서 만나는 한성백제’ 강좌 열어
한성백제는 웅진으로 천도하기 까지 BC 18년부터 AD 475년까지 약 500년 동안 수도의 역할을 담당했다. 이는 백제의 역사상 웅진·사비 시대를 합친 것보다 더 긴 시간 동안 수도로써 존재했던 것이다. 세계 적으로도 한 도시가 500여년 동안 지속적으로 수도의 기능을 한 경우는 많지 않다.
이번 강좌를 통해서 한성백제의 역사적 의미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서 깊은 역사도시 서울의 의미를 알고, 서울시민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한성백제 강좌에서는 우선 한국 고대사에서 한성백제가 차지하는 위상과 건국신화·영토 확장·통치체제 정비 및 도성체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문헌사료만이 아닌 고고학적 발굴성과를 통한 한성백제의 모습을 조망하고자 한다.
특히, 이번 강좌에서는 기존 역사강좌에서 주로 다뤘던 정치·경제·전쟁뿐만 아니라, 한성백제인들의 의식주·풍속·음악 등과 같이, 기존에 다루지 않았던 한성백제의 생활사·문화사 분야까지도 다루고자 한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문화재과 류상진
02-413-96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