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블루길 · 배스 구제로 토산어종 보호
하천과 저수지 등에 서식하는 대표적인 위해 외래어종으로는 ‘야생 동・식물 보호법’에서 ‘생태계 교란 야생 동・식물’로 지정한 블루길, 배스와 양서류인 황소개구리, 파충류인 붉은귀거북 이다.
금년도에 365백만원을 투자하여 군산시, 김제시, 완주군, 진안군, 부안군 등 5개시・군에서 103톤을 구제할 계획으로 사업추진은 구제수면을 대상으로 구성된 내수면어업계, 자율관리공동체에서 추진하게 되며, 사업효과를 높이기 위해 산란기 이전을 집중 구제기간으로 정하여 포획토록 하고 있다.
그간에(2006년도까지) 김제시 자체적으로 추진하던 것을 사업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2007년도부터 도비 지원사업으로 추진하였으며, 2010년까지 김제시, 부안군 등 관내 저수지에서 228톤을 구제하였다.
전라북도에서는 블루길, 배스 등 위해 외래어종을 지속적으로 구제하여 토산어종 등 유용 수산자원 보호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해양수산과
양식산업담당 서재회
063-280-46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