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잠종생산기술교육’ 실시
이번 교육은 △뽕나무 식재방법 및 재배기술 △양잠산물의 용도별 특성에 맞는 누에품종 활용방안 △우량 누에씨 생산을 위한 누에 사육 및 채종방법 △무병 누에씨 보급을 위한 누에병 검사 및 방제기술 등에 대해 농진청 잠사양봉소재과 전문 연구원들이 강의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부터 본격 추진되는 기능성양잠산업 육성 종합계획에 대한 설명회도 열린다.
이 자리에서는 △노후화된 잠실의 현대화 지원 등 고품질 양잠산물 생산기반 조성 △한국농수산대학에 양잠 관련 전공과목 신설 등 전문인력 육성 △농가소득 연계를 위한 가공 및 마케팅 지원 등 우리나라 양잠산업의 활성화와 발전방안에 대한 청사진이 제시될 계획이다.
한편, 사양길로 들어섰던 양잠산업은 최근 발상의 전환을 통해 혈당강하에 좋은 누에가루를 시작으로 동충하초, 실크비누, 실크화장품, 실크치약, 학습 및 기억력 개선 효과가 탁월한 BF-7, 실크단백질을 이용한 인공고막 등을 개발하며 미래 첨단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농촌진흥청 잠사양봉소재과 지상덕 사무관은 “양잠산업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한 품질의 누에씨를 생산·보급하기 위한 기술교육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수준 높은 최신의 기술교육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잠사양봉소재과
지상덕 사무관
031-201-0402
-
2018년 4월 13일 1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