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사이버대학교, 국내 최대 도서요약서비스 북집 MOU 체결

- 도서 요약사 및 요약 지도사 자격증 취득 양성 프로그램 공동 추진

2011-03-21 10:15
천안--(뉴스와이어)--글로벌사이버대학교(총장 이승헌)와 국내 최대 도서요약 서비스 북집(대표 권춘오)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책과 가까이 하고 양서와 만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해 MOU를 체결하고 도서 요약사 및 요약 지도사 양성교육을 함께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www.global.ac.kr)’는 작년 고등교육법에 의거한 4년제 사이버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신규인가를 받아, 한민족의 정신문화적 자산과 가치를 세계화하는 복지, 문화, 경영분야의 독창적인 융합대학교로서, 독창적 커리큘럼과 실용학문을 발판으로 2010년 신입생 모집률이 97%로 전체 4년제 사이버대학교 중 3위에 오르는 등 주목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현재 천안에 본교를 두고 있고, 2010년 12월에 서울 압구정동에 서울 학습관을 개관해 오프라인 학습지원과 교수와 학생간의 교류증진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1학년도 전기 모집에서는 사이버대학교 최초로, 재학생과 2011학년도 신입생 모두 4년간 졸업까지 등록금 50%에 해당하는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하는 등 혁신적인 장학제도로 다시한번 주목을 받았다.

이번 MOU를 맺은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의 문화콘텐츠디자인(콘텐츠기획) 전공에서는 산학연 프로젝트 수행 등 실제적으로 학생들에게 현장학습이 가능한 시스템을 가동, 최근 뉴미디어 트랜드라 할 수 있는 모바일 앱용 콘텐츠 제작, 소셜 네트워크 환경을 활용한 1인 창착콘텐츠 등,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올릴 수 있는 제작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부설 연구소인 한국문화 R&D센터에서는 융합형 콘텐츠 제작 분야, 1인 창업 교육 프로그램 개설 및 전자출판 전문가 교육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 MOU를 통하여, 뉴미디어 기반의 출판문화에서 새로운 전문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도서 요약사 및 요약 지도사의 교육과정을 함께 추진하여 자격증 취득 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국내 최대 도서요약 서비스 ‘북집’은 1999년에 국내 최초의 도서요약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 국내에 출간된 신간서적과 국내 미출간 해외서적의 요약 정보를 독자들이 온라인과 모바일로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북집’은 국내 신간서적의 요약 정보를 일반 독자들이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온라인,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이번 글로벌사이버대학교와의 MOU 체결을 계기로 문화콘텐츠학부 교육과정에서 도서 요약사 및 요약 지도사 관련 교육 커리큘럼 개설 및 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양성된 전문 도서 요약사 및 요약 지도사의 우선 활동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에서는 국내에 소개되기 전의 해외도서를 요약하는 도서 요약사 및 요약 지도사를 중점적으로 양성할 계획도 갖고있다. ‘북집’은 현재 홈페이지에 게시된 요약 정보를 열람한 이용자들이 교보문고나 인터파크에서 편리하게 실물 도서나 전자책을 구매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있으며, 여기서 발생하는 도서구매에 따른 소정의 수수료는 (사)한국사립작은도서관협회에 기증하기로 약정했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와 ‘북집’은 도서문화 활성화 방안 및 다양한 출판문화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정보 소외 계층을 위한 콘텐츠 및 복지에 관련된 콘텐츠 개발에도 함께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개요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2010년 개교한 4년제 고등교육법 인가 사이버대학교로, 케이팝(K-POP)을 세계 정점에 우뚝 세운 방탄소년단(BTS)의 모교이자 가장 많은 K-팝 아티스트가 다니는 한류 선도대학으로 뇌 교육 특성화 대학으로 유명하다. 세계 유일 뇌 교육 학문화 경쟁력을 바탕으로 생애 주기별 뇌활용 전문 인력 양성 체계를 구축하고, 온·오프라인 교육 경계가 사라진 시점에 해외 유수의 대학들과 학점 교류를 잇따라 성사시키며 K-교육 선도대학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교육 편성은 △통합심리치료대학: 상담심리학과, 뇌기반감정코칭학과, 명상치료학과 △뇌교육대학: 뇌교육학과, 뇌인지훈련학과, 치매전문케어(연계전공) △글로벌문화예술대학: 방송연예학과, 미디어콘텐츠창작학과, 실용영어학과, 글로벌K문화(연계전공) △동양학대학: 동양학과 △사회복지학부 △스포츠건강학부 △실용경영학부 △AI미래융합학부 등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단과대학 및 학부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global.ac.kr

연락처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