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IFRS 도입과 부동산금융의 과제’ 세미나 개최

뉴스 제공
하나금융그룹 코스피 086790
2011-03-23 10:33
서울--(뉴스와이어)--하나금융그룹 기업금융부문은 23일 부동산금융 유관회사 및 건설업체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삼동 소재 GS타워에서 부동산금융세미나를 개최했다.

‘IFRS(국제회계기준) 도입과 부동산금융의 과제’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는 올해부터 도입된 IFRS적용에 따라 PF금융 및 건설업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를 논의하고 이에 따른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서 주택산업연구원 권주안 연구실장이 “IFRS 도입에 따른 PF 금융의 과제”를,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권오현 연구실장이 “IFRS 도입에 따른 건설업 주요 이슈 및 대응과제”를 각각 발표했다.

권주안 연구실장은 “IFRS 도입으로 기존 PF금융의 구조적인 한계가 대두된 상황에서 신규 개발사업에 대한 원활한 자금조달을 어렵게 함은 물론 기존 사업장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현재 PF구조는 개발사업의 위험분산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고 시공사에 위험이 집중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권실장은 이에 따른 향후 PF금융의 과제로 ▲ PF구조의 정상화 시도 ▲ 개발신탁, REITs, 합자조합 등 대체자금 조달구조 활성화 ▲ 대형 시행사 출현 유도 등을 강조했다.

한편 권오현 연구실장은 주제 발표를 통해 “IFRS도입에 따라 건설업체 입장에서는 부채비율 상승 및 건물 완공 후 분양수익이 반영되는 예약매출 수익인식 기준 변화 등으로 적극적인 경영을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권실장은 이에 따라 PF사업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며, 주택분양 사업은 상당히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권실장은 이 같은 영향에 대한 대안으로 상장업체와 비상장업체의 회계기준 상이에 따른 시공능력평가제도 보완 등을 제시했다.

웹사이트: http://www.hanafn.com

연락처

하나다올신탁 사업개발팀
김종서 팀장
3287-4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