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환경부, ‘환경기초시설 탄소중립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이날 협약식에는 이만의 환경부장관과 광주시 강계두 경제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기초시설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탄소중립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서약했다.
협약식 내용은 광역위생매립장 등 19개 환경기초시설의 연차별 온실가스감축계획을 수립하는 탄소중립 실행계획 수립과 환경기초시설의 유휴지에 신재생에너지를 설치·보급해 탄소배출 상쇄방안을 실행하기 위한 사업으로 환경부와 광주시가 사업비를 지원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사업을 추진한다.
‘환경기초시설 탄소중립 프로그램 사업’은 한국환경공단과 위수탁 협약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협약체결로 광역위생매립장에 200kw/h 규모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년간 36만5,000kw의 전력을 생산함으로써, 위생매립장시설 운영 전력을 사용하게 되며 25.4%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2020년 온실가스배출 예측량 대비 30%감축 이라는 국가적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와 수도절약분에 대해 현금으로 되돌려 주는 ‘탄소 은행제’와 △기업과 대학부문에서는 탄소배출 감축량으로 탄소모의거래를 실시하는 ‘그린액션’ △‘친환경자동차 보급’ △‘1천만그루 나무심기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기후변화대응과
사무관 정성수
062-613-4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