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농업기상관측 선진화 워크숍’ 개최
농촌진흥청은 지난 24일 부산 소재 APEC기후센터(APCC)에서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상관측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기상관측 및 정보관리 선진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농업기상관측 업무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농업기상관측기 설치 및 관측자료 활용, 기상관측자료의 품질관리 기술현황, 기후변화 대응 농업기상기술 방향 등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부산대 및 APCC에서 추진하고 있는 장·단기 기후예측자료의 농업적 활용기술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지역 농업기상관측 담당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국내외 최신 농업기상관측장비를 전시·소개하는 부대행사도 함께 펼쳐져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지역 농업기상관측 담당자들의 기상관측 및 장비관리 역량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 심교문 박사는 “농촌진흥청에서는 앞으로 이상기상에 공세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재 월 2회 제공하는 농업기상정보를 오는 6월부터 월 3회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4월부터 19개 농업지대별 기온, 강수량, 강수일수, 일조시간 등 기상경과·특징·전망을 분석해 농촌진흥기관과 농업인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
심교문 연구사
031-290-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