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구제역 위기단계 하향조정에 따른 후속조치 추진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는 정부가 ‘11. 3. 24일자로 구제역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Red)”단계에서 “경계(Orange)”단계로 하향 조정함에 따라 “강원도재난안전대책본부” 해체 준비 및 이동통제초소운영 조정 등 후속 조치를 취하고 강원축산 선진화대책을 수립하여 이르면 다음주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는 구제역긴급행동지침 및 가축질병위기대응매뉴얼에 의거 취해지는 조치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해체 즉시 “강원도재난안전대책본부”는 해체되지만 “구제역방역대책본부”는 종식시까지 지속 유지되어 재발방지 및 사후관리 대책을 총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주요 도로 및 축사 밀집지역 등에 설치·운영해온 차단방역 이동통제초소를 조정 운영하고 고속도로 TG, 도경계 주요 도로 초소는 당분간 유지한다.

또한 정부에서 발표한 “가축질병 방역체계 개선 및 축산업 선진화 방안” 시행에 대비, 도 자체 “강원축산 선진화대책”을 수립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지난 '10. 12. 21일 평창 대화 최초 발생 이후 13시군 33건의 구제역이 발생하여 413천두의 가축이 살처분·매몰되는 아픔을 겪었지만 민·관·군·경 협조체계 구축 등 전 도민이 합심하여 구제역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오늘에 이를 수 있었다면서 모든 도민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10. 12. 29일 구제역 위기경보 “심각(Red)”단계 발령 즉시 도 및 시군에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하며 방역대책을 총괄하였고, 가축시장 폐쇄(8개소), 이동통제초소 운영(최대 364개소), 지역별 사료 전용차량 지정 운영(441대) 등 확산 차단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왔고 ’10. 12. 31 ~ ‘11. 2. 19일까지 소, 돼지에 대한 구제역 1, 2차 예방접종을 완료(1차 543/ 2차 418천두)하고, 기타 우제류 가축 및 송아지·자돈 등에 대한 추가 접종을 추진 중(26천두)이며, 이동제한에 따른 축산농가 어려움 해소를 위해 ’11. 1. 25 ~ 3. 11일까지 6차에 걸쳐 총 24천두의 이동제한 지역 가축 수매를 실시하고 수매대금으로 375억원을 지급한 바 있다.

또한, 제1군 사령부, 강원지방경찰청 등과 민·관·군·경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하였으며, 구제역 확산 차단에 740천여명의 인력과 20천여대의 장비가 동원되었다.

아울러, 우제류 가축 사육농가에 대한 전화(임상) 예찰 693천호, 축산농가 소독 지원 533천호, 광역방제기 및 군 제독차 동원 확산 우려지역 소독 등을 실시하였고 구제역 환경관리팀을 구성하여 가축 매몰지 470개소 2차 환경오염 차단을 위한 정비·보강 및 사후관리 대책을 지속 추진 중이다.

한편, 구제역 긴급방역, 살처분보상금 지원, 매몰지 정비, 지방 상수도 설치 등에 도, 시군, 농식품부, 행안부 및 환경부 재원 3,034억원이 투입되었다.

강원도는 아울러, 위기단계 하향 조정에 따라 방역에 다소 소홀해질 우려가 있다고 보고, 구제역이 종식되지 않은 만큼 축산농가 스스로의 철저한 농장 차단방역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방역 참여를 당부하였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축산과
가축방역담당 정동수
033-249-265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