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에 부는 황사는 ‘탈모 바람’

뉴스 제공
청정선한의원
2011-03-30 10:14
용인--(뉴스와이어)--봄은 모든 것이 새로이 자라나기 시작하는 탄생의 계절이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괴로운 계절이 될 수도 있다. 직장인 박민수 씨(37)에게도 봄은 그리 달갑지 않은 계절이다. 작년부터 천천히 진행되어 온 탈모가 황사먼지 때문에 행여 심해질까 두렵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에는 머리가 덥수룩해서 자신이 탈모를 겪을 거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는데 직장생활을 하면서 잦은 야근과 스트레스를 받다 보니 언제부턴가 이마가 점점 넓어지기 시작했다. 민수 씨는 본격적인 황사가 시작되어 대머리의 공포가 더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서둘러야겠다는 생각에 한의원을 방문하기로 결정했다.

한의학에서 본 탈모의 원인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데 유전적 원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탈모 유전자가 있어야만 발생하는 남성형 탈모증의 경우 유전자가 있다고 해서 모두 유전이 되는 것은 아니다. 현대인들은 두뇌를 많이 써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며 만성피로와 스트레스,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인해 두피 모발이 약해지면서 탈모 발생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신장에 있는 음기와 양기가 밸런스를 잃고 양기가 너무 치솟아 두피에 열을 발생시키거나 나이가 들면서 신장의 정기가 허약해져 두피쪽으로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해 탈모가 발생한다고 본다. 또 모발은 혈액의 공급을 통해서만 만들어지게 되는데, 피가 부족해서 두피에 공급되지 못하거나 두피에만 피가 부족한 경우에 모발이 탈락하게 된다고 본다.

탈모를 발생시키는 봄의 황사

황사가 심한 봄철에는 탈모현상이 그 어느 때보다 발생하기 쉽다. 황사에는 미세먼지뿐 아니라 수은, 납 등의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는데, 황사물질은 일반 먼지보다 훨씬 입자가 작아 두피의 모공으로 침투하기가 더욱 쉽다. 이 물질들이 모공과 모낭을 파고들어 두피를 자극하고 세포의 활동력을 떨어뜨려 염증을 일으키고 비듬, 각질 등을 유발하는 것이다. 모발의 건강이 점점 더 악화되면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쉽게 끊어지고, 작은 자극에도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 탈모가 발생한다. 요즘 같은 봄철에는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 모발과 두피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황사가 심한 날에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외출을 해야 한다면 마스크와 모자를 꼭 착용해야 한다. 외출에서 돌아온 뒤에는 바로 머리를 감아 오염물질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때 두피를 충분히 마사지 해주면서 샴푸를 해주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탈모예방에 좋다. 또 머리를 감은 후 젖은 상태로 자게 되면 비듬균이 자라기 쉬우므로 찬바람으로 충분히 말려준 뒤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단계별로 진행되는 탈모 치료 프로그램

청정선에서 시행하는 탈모 치료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6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며 단계별로 프로그램을 진행해 나간다. 처음 1개월은 두피와 모공의 순환, 산소호흡, 대사기능을 정상화시키는 청열해독 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두피의 비듬, 유분을 제거하여 두피를 정상화하고 모공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머리에 뭉친 열을 내리고 독을 빼내게 된다.

청열해독기간을 거치면 2개월간 기존 모발의 탈모를 방지하고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도록 간장과 신장을 집중 보강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이 시기를 거친 후 3개월간은 새로난 모발이 굵고 튼튼한 성모가 되도록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는데, 모모세포 분열과 모발 성장인자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탈모의 재발방지를 돕기 위해 기혈순환, 어혈제거, 모공확장 치료를 하게 된다.

청정선한의원 창원점 김미라 원장은 “청정선 탈모클리닉은 탈모의 원인과 탈모유형에 따라 다양한 침을 적절한 부위에 적용하고 한방처방으로 두피와 모발의 근본적인 자생력을 길러준다. 한방 샴푸, 두피 투여 약물 등을 통해서 염증, 세균, 활성산소를 억제시게 하여 모근의 재생 및 두피 기능을 개선하고 세포 영양 공급이 활성화되어 두피 탈모의 치료에 확실한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고 조언했다.

도움말:청정선한의원 창원점 김미라 원장

청정선한의원 개요
청정무구를 꿈꾸는 한방치료 네트워크 청정선한의원은 한방 피부관리, 성형, 다이어트 치료 등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연락처

홍보대행 SW기획
신향진 과장
02-2226-885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