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신흥시장 R&D 인재 육성한다

뉴스 제공
LG 코스피 003550
2011-03-31 11:00
서울--(뉴스와이어)--LG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31일 성북구 하월곡동 소재 KIST에서 우수 이공계 양성 및 활용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

최근 LG전자가 올해 서울대, 카이스트(KAIST), 포항공대 등 전국 13개 주요 대학들과 산학협약(MOU) 체결하기로 발표하는 등 LG가 맞춤형 R&D 인재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

이날 협약식에는 조준호 (주)LG 사장, 강돈형 LG전자 전무, 이명관 (주)LG 전무, 김경호 LG화학 상무 등과 KIST 문길주 원장, 김준경 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KIST에서 100%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석·박사 학위과정인 국제 R&D 아카데미(IRDA, International R&D Academy)의 우수학생 가운데 인도네시아, 인도, 러시아 등 LG가 진출해 있고 급성장중인 신흥시장 국가들의 이공계 인재를 선발해 LG에서 장학금 및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학위이수 후에는 LG전자, LG화학 등 LG계열사에 입사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KIST의 IRDA는 개도국의 미래 과학기술 리더를 양성하고 과학기술의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지난 2001년 개원했으며, 지금까지 23개국 139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현재 KIST IRDA 과정에는 인도네시아, 인도, 베트남, 러시아 등 신흥시장의 해외 우수인재 100명이 나노/재료/소자, 로봇/시스템, 에너지, 환경, 생명/보건 분야 등에서 석·박사 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이번 LG와의 협약은 KIST가 기업과 맺은 첫 상호협약으로 KIST는 기업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는 동시에 학생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LG는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갖춘 해외 우수 R&D 인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올해의 경우 LG는 KIST와 협의를 통해 신흥시장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IT, 시스템 엔지니어링, 2차전지 분야 등에서 석사 2명, 박사 2명을 선발해 최소 1년에서 최대 3년간 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들 4명의 R&D 인재는 LG전자 및 LG화학의 하계 또는 동계 인턴십을 거쳐 입사하게 되며, 본인이 원할 경우 자국으로 돌아가 현지 LG전자나 LG화학 법인에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대상국가를 신흥시장으로 선택한 이유는 LG전자가 지난 1990년부터 인도네시아, 러시아, 인도 등에 진출해 ‘국민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LG화학도 인도 등에서 석유화학사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과 이들 신흥시장이 향후 신재생에너지· 환경 등 분야에서도 거대한 시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있다.

LG와 KIST는 2014년까지 상호협약을 맺은 가운데 앞으로 지원대상국가 범위를 다변화하고 인원수도 늘릴 계획이며, ‘운영위원회’를 두고 핵심기술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산연협력 프로그램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조준호 (주)LG 사장은 “이번 협약은 글로벌 사업의 첨병이 될 이공계 인재 양성 및 공동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상호협력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lg.co.kr

연락처

LG 홍보팀
권준원 대리
3773-2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