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필리핀에 선진 관세행정기법 전수
이번 연수는 KOICA 자금으로 특별히 필리핀 세관직원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수출입통관제도, 사후심사제도, 밀수단속 기법, AEO제도, FTA 집행 등 아국의 관세행정 전반을 전수할 예정이다.
관세청에서는 지난 ’92년부터 개도국 능력배양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을 실시해왔으며, 주요 공항만 세관장 등 핵심간부 위주로 총 61회, 약 1000여명에 대하여 훈련을 실시하였다.
한국에서 연수를 받았던 외국 관세청 직원들은 현재 각국의 국·과장급 이상 핵심인재로 근무하고 있으며, 한국 관세청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연수를 통해 필리핀 세관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필리핀 현지에 진출한 우리기업의 통관애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러한 관세행정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선진화된 우리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에 대한 개도국 세관의 이해와 관심을 높여 UNI-PASS 해외수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실례로, 2007년에 연수를 받았던 에콰도르 관세청장(Mario Santiago Pinto Salazar)과 주요 간부들이 한국 전자통관시스템을 소개받은 이후에 동 시스템의 도입을 추진하여, 2010년 12월 에콰도르와 2,400만불 상당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결실을 맺기도 하였다.
관세청은 이번 연수프로그램을 시작으로 금년에 총 15회 이상의 개도국 세관직원 훈련을 실시하여 외국세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기업의 원활한 해외통관을 지원할 계획이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국제협력과
김미정 사무관
(042)481-79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