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청명·한식일 전국 소방관서 산불방지 특별경계활동 돌입
통계분석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연평균 478건의 산불이 발생하여 1,161ha의 산림이 소실되었는데 특히, 봄철(2~5월)에 발생건수의 75%, 피해면적의 94%를 차지하는 등 크고 작은 산불이 집중적으로 발생하였으며, 청명·한식일을 전후로 성묘객이나 등산객의 실화에 의한 산불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방방재청에서는 봄철 산불대책기간동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의 산불상황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산불 상황대응팀’을 운영하고 공무원 비상연락망 및 대응시스템을 일제히 정비하는 한편 4월 2일부터 4월 6일까지를 산불방지 특별경계기간으로 정하고 의용소방대를 중심으로 주요 등산로 및 성묘객 운집지역에서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하는 한편 소방헬기 26대를 활용하여 공중 홍보방송과 산불감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날씨가 풀리면서 본격적인 농사준비에 들어가는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농산물 소각 등으로 인한 산불이 빈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불법적인 논·밭두렁 소각행위 근절을 위한 집중홍보와 단속활동을 병행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에서는 등산객들과 청명·한식을 맞아 산소를 찾는 성묘객들에게 화기취급 금지를 각별히 당부하는 한편, 병해충 방제에는 효과가 거의 없으며 오히려 병충해의 천적인 거미 등 이로운 벌레가 많이 죽어 농사짓는데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논·밭두렁 소각행위를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방호과
담당과장 오대희
02-2100-53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