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서부지역 내수시장진출 지원
우리나라는 기업, 연구원(전자부품연구원, KIEP,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경제유관기관(KOTRA, 한국에너지관리공단, 한국광물자원공사, 철도시설공단), 정부(외교통상부, 지식경제부, 환경부, 주중한국대사관, 주시안총영사관) 등 민·관 합동으로 약 130여명이 참가한다.
우리 대표단은 4.6(수) ‘시챠후이’의 주요 행사인 “한국-중국 서북3성(섬서성, 감숙성, 영하회족자치구) 경제협력포럼”에 참석하여, 전자·IT, 에너지, 환경, 무역·투자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통상교섭조정관은 금번 시안 방문 계기에 섬서성 Lou Qinjian(婁勤儉) 常務(수석)부성장, 섬서성 Guo Yongping(郭永平) 기율검사위 서기 등을 만나, 우리 기업들의 중국 서부지역 진출을 위한 중국측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우리정부는 매년 시안에서 개최되는 ‘시챠후이’에 작년부터 고위급 민·관 합동 대표단을 파견하고 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우리기업의 중국 서부 내수시장 진출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중국 지방정부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외교통상부는 중국의 12차 5개년 경제사회발전계획(“12·5 규획”)에 따른 성장전략에 맞추어, 중국지역 9개 공관을 활용하여 우리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지원 활동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다.(중국 지방정부의 박람회 및 전시회에 참가하고, 지방정부와 포럼을 개최하며, 우리기업의 비즈니스 애로사항 해결을 지원 등)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지역통상국
최동규 심의관
02-2100-76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