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사회가 직면할 15대 메가트렌드 선정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04-05 14:06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김성태)은 국내외 미래 메가트렌드를 총 망라해 앞으로 한국사회가 직면하게 될 15대 메가트렌드를 제시한 ‘한국사회의 15대 메가트렌드’ 보고서를 발간했다.

‘한국사회의 15대 메가트렌드’는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미래전망 결과를 총망라해 분석함으로써 우리사회를 관통하는 중요한 변화의 흐름을 중심으로 미래 한국사회가 직면할 15가지의 거대한 변화를 제시하고 있다.

공신력과 전문성 등을 갖춘 국내외 총 51개의 미래전망 연구결과에서 제시하는 메가트렌드를 종합하고 구조적인 사회변화에서부터 새로운 기술발전에 의한 요인, 기술과 사회의 융합과 공진화로 인한 변화, 남북통합과 같이 실현됐을 때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는 와일드카드까지 여러 상황을 두루 고려했다.

그 결과, 미래 우리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메가트렌드로 △인구구조의 변화 △양극화 심화 △네트워크 사회 발전 △가상지능 공간 창출 △기술의 융복합화 △로봇의 시대 △웰빙/감성/복지경제 발전 △지식기반 경제 확산 △글로벌 인재의 부상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 심화 △에너지 위기 △기술발전에 따른 부작용 △글로벌화 △안전 위험성 증대 △남북통합 등이 선정됐다.

이 보고서는 많은 시간과 인력을 투입해 중요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있는 세계적인 미래 연구와 전략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미래사회의 중요한 변화의 흐름을 찾아내는 매우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접근이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또한 15대 메가트렌드를 도출하는데 있어서 참고한 선행연구 현황, 메가트렌드 선행연구별 핵심결과와 국내·외 주요 미래연구 기관 현황을 담은 부록을 추가해 정보의 실용적 가치를 더했다.

김성태 원장은 “미래 전망에는 정답이 없으며 어떻게 설계하고 준비하느냐에 따라 도착점이 바뀔 수 있다”며 “신 가치창출형 사회경제체계로의 전환과 우리나라가 선진일류국가로 도약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IT기반 국가발전전략 및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데 하나의 이정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국사회의 15대 메가트렌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홍보부
김지연
02-2131-07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