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코트디부아르 우리 공관 직원 구출
한국 대사관이 위치한 지역은 코트디부아르 대통령 관저부근으로 외국공관이 밀집해 있는 바, 현재까지‘바그보’전 대통령의 군대가 장악하고 있으며, 외국공관에 위협 총격 및 포격을 함으로써 일반인 통행이 불가능함은 물론 동 지역에 고립되어 있는 각국의 외교관들이 생명의 위협을 느끼고 있었다.
우리 정부는 상기 대사관 직원 및 행정원 등 한국인 5명의 구출을 위해, 현지에 군대를 파견하고 있는 유엔 및 프랑스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왔으며, 금번 구출작전에 UNOCI 소속 장갑차 및 병력이 동원되었다.
현재 상기 구출된 대사관 직원 및 행정원들은 현지 프랑스군 장악하에 있는 지역내 호텔에 머무르면서 임시 사무실을 개설하여 긴급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현재 코트디부아르 거주 우리 교민 118명에 대한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코트디부아르에서는 2010.11월 대선 이후 ‘와타라’당선자와 ‘바그보’전 대통령 지지세력간 무력충돌이 간헐적으로 발생해왔으며, 3월 하순부터 본격 공세를 펼치던‘와타라’측 군대가 3.31(목) 수도 아비장으로 진입하면서 양측 군대간 시가전이 발생하는 등 정정 불안을 겪고 있다.
※ 대선 결과 와타라 야권 후보가 당선되었으나, 바그보 현직 대통령이 권력이양을 거부한 가운데, 두 후보가 각각 대통령에 취임하고 정부를 구성하며 대립해옴.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아프리카중동국 공보.홍보담당관
정태인
2100-74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