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 유금록 교수, IBC의 ‘21세기 탁월한 지식인 2000인’에 등재

- 종신석학교수로도 선정

군산--(뉴스와이어)--군산대학교 행정학과 유금록 교수가 영국 캠브리지 국제인명센터(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 IBC)의 “21세기 탁월한 지식인 2000인”에 등재되었다.

1967년부터 발간되고 있는 IBC의 “21세기 탁월한 지식인 2000인”은 ABI, 마르퀴스의 후즈후와 함께 세계 3대 인명사전으로 알려져 있는데, 유금록 교수는 이번 IBC 등재로 세계 3대 인명사전에 모두 등재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2010.11 마르퀴스 후즈후 등재, 2011.3 ABI의 21세기 위대한 지성 등재)

유금록교수는 지난 1월 탁월한 연구업적으로 세계적 귀감이 되는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미국인명연구소(American Biographical Institute: ABI)의 석학교수(Fellow)로 임명된 데 이어, 이번에는 등재자 중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임명하는 종신 석학교수(Life Fellow)로도 임명되어 그 탁월한 연구업적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인문사회분야 교수가 세계인명사전을 발간하는 2대 기관의 펠로우로 임명되고, 세계 3대 인명사전에 모두 등재된 것은 국내에서는 처음 있는 매우 드문 사례다.

한편 유 교수는 우수한 연구실적을 인정받아 2001년에 군산대학교 황룡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경제학, 경영학, 통계학, 계량경제학, 계량경영학 등을 토대로 행정학과 정책학을 계량적 방법론을 사용하여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학제적 융합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그는 정책분석 및 정책평가(성과평가)와 공공선택(신정치경제학), 재무행정 및 지방재정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90여 편의 학술논문을 국내외 저명학술지에 단독으로 게재하고 10여 권의 학술전문저서를 출판하는 등 행정학 및 정책학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연구실적을 가진 학자들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유금록 교수는 공공선택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SSCI급 국제저명학술지인 ‘Public Choice’에 선거가 조세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논문을 단독으로 게재하는 등 우리나라 공공선택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유 교수는 특히 자료포락분석(DEA)과 확률변경분석(SFA), 확률거리변경함수(Stochastic Distance Frontier Function), 맘퀴스트(Malmquist) 생산성지수 등 고급계량모형을 사용한 효율성 및 생산성 평가에 있어서 국내 학계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금록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회장과 한국공공선택학회 회장, 재무행정연구회 회장, 국무총리실 자체평가위원회 위원장, 미국 하버드대학교 및 예일대학교 객원교수, 군산대학교 기획연구처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정책학회 차기(2012년)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군산대학교 개요
군산대학교는 지역밀착형 산학협력 핵심대학이다. 군산대학교의 미래비전은 특성화와 산학협력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새만금과 함께 세계로 나아가는 지역 제일의 특성화대학”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역사회 성장을 견인하는 대학’, ‘지역을 중심으로 세계로 뻗어가는 강한 대학’을 목표로, △기계/자동차/조선 △ 해양바이오 △신재생에너지 △ICT융합 △군산·새만금 지역학 등 다섯 개 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정해, 군산대만의 특화된 선순환형 산학협력 핵심모델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unsan.ac.kr

연락처

군산대학교 대외협력과
이인순
063-469-4142~3
011-678-182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