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평동 군 훈련장 인수키로
지난 1995년 상무대가 장성으로 이전하면서 평동군훈련장(658만3,756㎡, 약 200만평) 안에 있던 기갑 및 포병사격장은 함께 이전했으나, 박격포사격장과 전술훈련장은 현재까지 평동을 이용해왔다.
하지만 이번에 양해각서가 체결됨으로써 군 훈련장 이전 부지를 과학비즈니스벨트는 물론 대기업 유치와 첨단산단 조성 등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1951년부터 무려 60년 동안이나 지역개발 규제 등의 불편을 겪어 왔던 지역주민들의 숙원도 함께 해결할 수 있게 돼 의미를 더하고 있다.
특히 평동 군 훈련장 이전은 강운태 광주시장의 확고한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강 시장은 당선자 시절인 지난해 6월부터 최근까지 9개월여 동안 수차례 국방부장관 및 군 관계자를 직접 찾아다니며 지속적으로 이전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설득한 끝에 이전합의라는 성과를 거뒀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평동 군 훈련장 이전으로 광주시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신청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함과 아울러 여타 기업 유치를 통해 광주의 미래성장 동력을 더욱 키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면서 “어려운 결심을 해준 김관진 국방부장관을 비롯한 육군참모총장과 육군보병학교장 등 군당국에 큰 감사를 드린다”고 말하고, “군부대 역시 상무대 훈련장의 접근성 개선으로 훈련성과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양해각서 체결이후 종합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조속히 인수할 수 있도록 육군보병학교와 공동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도시계획과
사무관 이우현
062-613-4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