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IT 기반 자가 건강서비스 ‘큐-케어’ 사업 추진

- KT, 경기도, 질병관리본부, 퀄컴과 업무 협약 체결

- 자가 건강관리 프로그램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제공

- 환자의 상태를 병원에서 실시간으로 관리 가능

뉴스 제공
KT 코스피 030200
2011-04-12 11:03
성남--(뉴스와이어)--IT기반 자가 건강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민간기업과 행정기관이 하나로 뭉쳤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 경기도(도지사 김문수),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 퀄컴(CEO Paul Jacobs)은 12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KT 이석채 회장,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종구 질병관리본부장, 도날드 로젠버그 퀄컴 총괄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IT 기반 자가 건강서비스(IT Based Self Quality Care Service, 이하 큐-케어)’ 시범사업을 위한 약정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큐-케어’ 사업은 만성질환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정부기관, 시민의 안녕을 책임지고있는 지자체와 1차 병·의원, 그리고 국내외 우수기업의 자발적인 협력으로 IT기술을 기반으로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관리하고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KT는 유헬스 플랫폼 기반의 자가 건강관리 프로그램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제공하고, 경기도는 IT기반 자가 건강서비스 시범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시스템을 관리한다. 질병관리본부는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시범사업 지원을 총괄 관리하고, Qualcomm은 건강서비스 제공을 위한 3G 게이트웨이(무선이동통신기술을 이용한 장비간 연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및 평가 사업을 지원하게 된다.

주요 내용은 △자가 혈당 목표 설정 및 모니터링 △무선 연동 혈당측정기 및 전송기 지급 △웹페이지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당뇨관리 △환자 동기부여 및 교육 상담 등 자가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무선 연동 혈당측정기가 환자의 혈당정보를 병·의원과 보건소에 자동으로 전송하고, 의사는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환자에게 맞춤형 진료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환자는 인터넷 웹페이지와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환자는 병원에 방문해 평상시 측정했던 혈당 변동치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불필요한 검사절차 없이 필요한 진료를 바로 실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큐-케어’ 사업은 2011년부터 3년간 약 38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고, 1차로 경기도내 시범지역에 거주하는 30세~64세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2012년 사업에 대한 효과평가 결과에 따라 2차로 고혈압 환자에게도 사업을 확대 할 예정이다.

이석채 KT 회장은 “유헬스 사업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PC, IPTV 등과 의료진 진료시스템을 연계해, 지속적인 관리와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한 만성 질환 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고 치료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라며, “향후에도 KT의 IT 역량으로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의료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분야에서 유헬스 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경기도민이 큰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환자는 병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경기도는 보다 효율적인 의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종구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번 파트너십은 환자가 만성질환을 스스로 관리하고 정부와 민간 기관이 협력하는 새로운 만성질환 관리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며, “큐-케어는 환자와 공공 보건사업 모두에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로 모든 참여 파트너들의 아낌 없는 참여와 성원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도날드 로젠버그는 퀄컴 총괄 부사장은 “퀄컴의 와이어리스 리치 (Wireless ReachTM)는 오랜 시간 동안 한국 파트너들과 성공적인 협력관계를 맺어 왔으며, 이번에 다시 한번 큐-케어와 같이 선도적인 프로젝트를 한국에서 진행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IT기술을 활용해 이용자가 자신의 건강상태를 등록·점검하고, 의료진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건강을 관리하는 ‘유헬스 플랫폼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유헬스 플랫폼’은 유헬스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사업자들이 갖고 있는 솔루션을 통합해 최종 사용자에게 결과를 전달해 주는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t.com

연락처

홍보실 언론홍보팀
장인석
02-730-631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