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IT강국 코리아의 퀀텀점프를 이끌 플랫폼 전략’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04-12 10:25
서울--(뉴스와이어)--흔들리는 IT강국 코리아의 위상을 제고하고 스마트사회에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해법은 무엇일까?

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김성태)이 IT강국 코리아 2.0시대를 이끌 핵심 전략으로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기반의 플랫폼 전략을 제시한 ‘IT강국 코리아의 퀀텀점프를 이끌 플랫폼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2007년 아이폰 혁명 이후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의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는 플랫폼 전략의 중요성이 민간에서는 많이 논의 됐으나, 국가 차원의 플랫폼 전략을 다룬 보고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세계적 선도기업인 구글, 애플, 페이스북, 트위터의 성공비결이 바로 플랫폼 전략이며, 이는 자신들의 핵심자산을 개방하고 다른 기업 및 산업부문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협력하게 하는 생태계 조성이 관건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최근 IT강국 코리아 위상 격하의 주 원인이 플랫폼 전략의 중요성 간과에 있었다고 분석하면서 정부 자체를 플랫폼화해 민간의 참여와 혁신을 촉진하고 민관 협력의 스마트 생태계를 조성하는 ‘플랫폼 정부’로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구축사업, 미국 공공정보활용 플랫폼 ‘Data.gov’ 포털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플랫폼 정부의 가능성과 기대효과를 언급하기도 했다.

아울러 핵심 플랫폼 정부 서비스 발굴, 미래 플랫폼 산업 발굴 등 플랫폼 전략 성공을 위한 정부의 역할도 제시하고 있다.

김성태 원장은 “플랫폼 전략은 외부역량까지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개방형 혁신과 협력적 창조 전략”이라며 “IT부문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복지, 교육 등 국가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장으로 무한 확장이 가능하다”고 중요성을 역설했다.

앞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은 핵심 정책과 사업을 플랫폼 전략과 연계해 추진함으로써 공공부문 플랫폼 전략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홍보부
김지연
02-2131-07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