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2011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이번 훈련은 대규모 풍수해, 화재, 지진 등 실제 재난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도상 및 현장훈련을 실시함으로서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각급 재난관리책임기관간의 공조·협력체계를 구축·강화하여 지역안전관리계획과 위기대응 매뉴얼의 실효성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구시는 대구시 교육청, 경찰청 등 9개 유관기관과 시민단체 등이 공동 참여한 가운데 훈련기간 동안 시 본청 및 각 구·군에 훈련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24시간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 각 현장훈련에는 일반시민, 학생 등으로 구성된 국민 참관단이 훈련을 참관할 예정이다.
훈련 첫째날(5월2일)에는 대규모 풍수해에 대비한 구·군별 지역특성 현장훈련과 도상훈련을 병행 실시하며, 둘째날(5월3일) 10:00에는 달서군 2호선 다사역에서 지하철화재 대응 현장훈련을 실시하고, 훈련 마지막날(5월4일) 11:00에 지진 발생을 가정한 민방위 재난위험 경보발령과 함께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 대피훈련을 실시한다. 특히 이날 오후 2시 지진에 따른 붕괴 및 화재 대응복구 현장훈련을 북구 청소년회관에서 실시한다.
대구시 관계자는 “2011년 대구세계유상선수권 대회를 앞두고 우리 지역의 재난대응체계 전반을 실제 재난상황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완벽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점검·보완하고, 지역의 재난대응체계 전반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하여 재난으로부터 안전하고 살고 싶은 도시, 대구 만들기의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재난관리과
인적재난담당 도영길
053-803-31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