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통상장관회담 결과

서울--(뉴스와이어)--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은 중국 천더밍(陳德銘) 상무부장의 초청으로 4.11(월) 북경을 방문하여 통상장관 회담을 갖고, 한·중 FTA를 포함한 양국의 전반적인 통상관계 증진 방안과 DDA 등 국제통상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였다.

양 통상장관은 한·중 FTA가 양국 경제·통상 관계의 발전 뿐만 아니라,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하고, 나아가 장기적으로 동아시아 경제통합 진전에도 기여할 것이라는데 공감하고, 상호존중과 호혜 정신에 따라 한·중 FTA 진전을 위한 여건을 만들어 가기로 하였다.

양측은 이를 위해, 민감성 처리방안에 관한 제2차 국장급 정부간 사전협의를 가까운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중 양국은 2010.5월 한·중 FTA 산관학 공동연구를 종료하면서, 한·중 FTA 체결시 영향이 큰 분야의 민감성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관해 정부간 사전협의를 개최키로 합의하고, 2010.9월 제1차 국장급 사전협의를 북경에서 개최한 바 있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FTA정책국 공보·홍보담당관
2100-810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