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왓슨 기술 적용한 워크로드 최적화 시스템

뉴스 제공
한국IBM
2011-04-14 10:16
서울--(뉴스와이어)--IBM은 최근 퀴즈대회에서 우승한 슈퍼컴퓨터 ‘왓슨’의 시스템인 파워 750 신제품을 비롯해 새로운 POWER7 워크로드 최적화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한 IBM의 최신 파워 블레이드와 파워 서버는 보건의료, 금융 서비스, 과학 연구 분야에서 운영하는 막대한 수의 동시 태스크를 처리하면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분석해야 하는 초고난도 응용프로그램에 최적화되었다.

초고난도 응용프로그램 운영 사례로 우주 블랙홀을 연구하는 매사추세츠 대학은 중력파로 불리는 교란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두 대의 IBM POWER7 블레이드를 사용하고 있다. 물리학자 및 천문학자들은 본 연구를 통해 중력파에 대한 지식을 축적함에 따라 별의 소멸 및 블랙 홀의 탄생과 같은 기초적인 우주 현상에 대한 물리적 법칙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사추세츠 대학 가우라프 카나(Gaurav Khanna) 물리학 교수는 “POWER7 블레이드 상에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을 기반으로 한 수십 억 개의 계산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는 인텔 제온(Xeon) 프로세서 상에서 같은 계산을 수행하는 것보다 8배 더 빠르게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속도”라며 “한 달이 소요되는 계산을 일주일내에 마칠 수 있어 같은 기간 동안 전보다 8 배 더 많은 연구를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새로운 POWER7 시스템은 고객에게 고성능 서버 가상화 및 통합 기능을 제공하여 가격 대비 성능과 에너지 효율은 향상시키고 데이터 센터 내 상면 비율은 혁신적으로 낮춘다.

캐나다의 최대 은행 및 금융 서비스 기업에 엔터프라이즈 급 자산 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RPM 테크놀로지스의 알랜 그로스맨 수석 엔지니어는 “RPM은 언제나 IBM 기술의 얼리 어댑터”라며 “AIX 6.1과 POWER7은 RPM 제품의 배치 및 스레딩 속도를 크게 증진시켜 POWER7 프로세서에서의 배치 작업 가동시간은 35% 향상되었으며 더 적은 리소스가 투입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RPM 은 두 대의 POWER7 16코어 P750에 완전히 가상화 된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박스를 운영하는 시간 및 노력을 감소시켰다”고 말했다.

IDC 세계 시장 조사에 따르면, IBM은 2010년 4 사분기에 유닉스 서버 부분에서 53.9 % 매출 점유율을 차지하며 우위를 굳혔으며 경쟁사보다 5.9 포인트의 많은 점유율로 2위 업체보다 30% 이상 높은 매출 점유율을 보였다. 한국시장의 경우도 2010년의 경우 48.7%의 매출점유율로 경쟁사를 11%포인트 이상 제치고 3년 연속 선두자리를 차지했다.

IBM 파워 및 z 시스템을 부문을 총괄하는 톰 로사밀라 사장은 “더 많은 고객들이 파워 시스템을 선택하고 있다”며 “이번 파워 신제품 발표는 워크로드 최적화 서버에 대한 IBM의 지속적인 투자가 진행 중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그는 또 “IBM은 왓슨을 통해 컴퓨팅의 미래 및 향상된 분석과 학습 능력을 공식적으로 공개한 후 단지 두 달만에 기간 시스템에서 이 같은 성능을 구현하고 그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출시한 파워 시스템 신제품은 다음과 같다

- 성능이 보강된 IBM 파워 750은 왓슨과 동일한 시스템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초고난이도 분석 워크로드에 최적화됐다. 파워 750은 오라클 스팍 T3-2의 32코어 서버보다 3배 이상, HP 인티그리티 BL890c i2보다 2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POWER7 프로세서를 비롯해 다양한 옵션을 추가했다.

- 16코어 싱글와이드 IBM 블레이드센터 PS703과 32코어 더블와이드 IBM 블레이드센터 PS704 블레이드 서버는 고객에게 스프롤화된 랙 및 과열된 서버 룸에 대한 대안을 제공한다. PS704는 이전의 POWER7 블레이드와 같은 용량과 같은 공간 및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60% 이상 더 빠른 성능 및 두 배의 코어 수를 제공하는 한편, 탁월한 에너지 효율성으로 대량의 서버 통합을 지원한다.

- 32 POWER7 코어와 초고속 프로세서를 탑재한 HPC(high-performance computing) 컴퓨팅 클러스터 노드인 최신 IBM 파워 755

IBM은 또 새로운 시스템 디렉터 매니지먼트 콘솔(Systems Director Management Console)을 출시했다. 이는 물리적 및 가상화된 시스템 자원 관리를 위해 데이터 센터 관리자가 파워 서버 및 블레이드를 모두 통합 관리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운영하도록 설계됐다.

IBM은 BNT(BLADE Network Technologies)의 인수를 통해 VM레디(VMready) 네트워크 가상화 및 블레이드하모니(BLADEHarmony) 관리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고성능 ToR(top-of-rack) BNT 스위치를 포함한 자사의 워크로드 최적화 시스템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기술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IBM BNT 랙스위치(RackSwitch) 제품들이 처음으로 IBM 파워 서버에 견고하게 통합돼 클라우드 컴퓨팅, 금융 서비스, 웹 2.0, 스트리밍 비디오, 의료 및 과학 연구와 비즈니스 분석과 같은 워크로드를 지원하게 될 것이다.

톨리 그룹의 최근 보고에 따르면, 유사한 스위치들에 비해 최신 IBM BNT 스위치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이 현저히 뛰어나고 가격/성능비가 평균적으로 55% 더 우수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IBM은 또 블레이드센터 또는 아이데이타플렉스(iDataPlex) 플랫폼을 포함한 랙 서버 상에 구축된 사전 통합 솔루션인, 인텔리전트 클러스터(Intelligent Cluster) 계열의 에너지 효율적인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 신제품을 발표했다. 이 새로운 오퍼링을 이용하면 금융 서비스 및 에너지 탐사 등과 같은 분야의 고객들이 전력 및 냉각 비용을 50%까지 절감할 수 있는 HPC 구성을 구축할 수 있다. 새로운 인텔리전트 클러스터 오퍼링은 다음과 같다:

- 최신 Intel Xeon 프로세서 E7 계열로 업데이트된 새로운 플랫폼

- 11배에 달하는 낮은 레이턴시를 이용해 HPC 워크로드의 성능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10Gb 이더넷 솔루션

- 통합 이더넷 게이트웨이를 갖춰 별도의 이더넷 스위치가 필요 없으므로 초단타매매 (high-frequency trading)와 같은 워크로드의 최적화에 유용한 인텔리젠트 클러스터를 위한 새로운 인피니밴드(InfiniBand) 솔루션

전환 자금 지원과 기존 장비 철거 지원

IBM의 파이낸스 서비스 조직인 IGF(IBM Global Financing)는 신용 적격 고객들에게 프로젝트 투자비 회수기간을 단축하면서 여타 투자를 위한 자금을 확보하고 전체 프로젝트 비용을 통합하며 예측 가능한 지불로 예산 관리를 개선할 수 있는 맞춤형 파이낸싱을 제공하고 있다.

IGF는 또 고객이 GARS(Global Asset Recovery Services) 조직을 통해 데이터 센터의 구형 서버 철거를 지원하며, 고객이 신형 파워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객은 맞춤형 자금 지원을 통해 IT 인프라 전환을 가속화하는 한편, 경제적으로 IBM 파워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ibm.com/kr

연락처

홍보대행사 비즈컴
이희연 과장
02-3676-152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