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청소년 실태조사 연구 책 펴내
영광군청소년지원센터는 군이 (사)아름다운청소년들 영광지부에 위탁해 지역 내 청소년의 정신건강, 학습, 진로문제 등에 대한 상담활동 및 보호·지원기능을 실시하고 청소년의 자아개발과 교육 문화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2009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영광군 청소년 실태조사 연구는 영광군 청소년을 대상으로 위기상황에 놓여있는 청소년들을 분석하고 그 원인과 결과를 파악해 위기청소년에 대한 지원과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실시됐다.
연구대상자는 초등학생 228명, 중학생 247명, 고등학생 277명 등 영광군 전체 학생 7,000여 명의 10분의 1가량인 752명을 대상으로 영광군청소년지원센터가 설문지를 제작하고 상담원들이 학교를 방문해 설문을 한 뒤 바로 수거했다.
조사결과 가출을 시도한 경험은 전체의 10%가 최소한 1년에 한 두 번은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전체 20.6%의 청소년은 최소한 1년에 한 두 번은 가출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는 응답을 했다.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타인과의 갈등을 경험한 경우도 전체의 19.1%가 최소 1년에 한 두 번은 있는 것으로 응답했고, 인터넷 사용으로 계획에 방해 받은 경험은 전체의 38.3%가 최소 1년에 한 두 번 있다고 답했다.
영광군청소년지원센터 최갑덕 팀장은 “이번 연구 자료의 세부내용을 토대로 향후 청소년들을 상대로 맞춤형 치료와 폭력예방·상담, 자살예방 등 사업을 실시하고, 위기청소년의 조기발견과 보호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영광군청 개요
전남 서북권에 위치한 영광군은 예로부터 산수가 수려하고 어염시초가 풍부하여 ‘옥당골‘이라 불러온 지역이다. 영광군은 천년의 고찰 불갑사와 일본에 최초로 주자학을 전파한 수은 강항선생의 내산서원, 백제 침류왕 원년(서기 384년) 인도 마라난타 존자께서 백제에 불교를 처음 전래한 백제불교 최초도래지와 전통 근대 종교 원불교의 발상지인 영산성지 그리고 6.25 당시 기독교인들이 인민군의 교회 탄압에 항거하며 204명이 순교한 기독교인 순교지, 신유박해 때 2명의 순교자를 내며 순교자 기념 성당으로 지정된 영광성당 등을 보유하고 있어 4대 종교의 테마관광이 가능하다.
웹사이트: http://www.yeonggwang.go.kr
연락처
영광군청소년지원센터
061-353-1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