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해양경찰학교, 경학협력 통해 상호발전 도모
협약 결과 양 기관은 학술·정보·인력 등의 상호교류, 장비·시설·공간 등의 공동이용, 각종 교육과 연구사업의 공동참여 및 지원협력, 지역발전과 관련된 각종 사회교육프로그램 공동운영 등에 상호 협조하게 되었다.
최근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해상에서 발생하는 사건, 사고 및 국내외간 어업분쟁이 증가하고 있어 해상치안을 담당할 전문인력 양성이 더욱 시급한 상태다. 2009학년도에 신설된 군산대학교 해양경찰학과에는 해마다 우수 인재들이 몰리며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는데, 수도권 이남의 대학과는 최초로 이루어진 이번 경학협약은 군산대 해양경찰학과의 경쟁력 향상은 물론 서해안의 해상치안 및 구난, 해양환경보전, 해상안전관리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충남 천안에 위치한 해양경찰학교는 2004년 개교한 국내 유일의 해양경찰공무원 연수기관으로 2010년에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무원 교육훈련기관 평가에서 교육프로그램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장 중심의 실무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강화를 목적으로 2011년에는 8,0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 및 함정훈련을 할 계획이다.
군산대학교 개요
군산대학교는 지역밀착형 산학협력 핵심대학이다. 군산대학교의 미래비전은 특성화와 산학협력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새만금과 함께 세계로 나아가는 지역 제일의 특성화대학”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역사회 성장을 견인하는 대학’, ‘지역을 중심으로 세계로 뻗어가는 강한 대학’을 목표로, △기계/자동차/조선 △ 해양바이오 △신재생에너지 △ICT융합 △군산·새만금 지역학 등 다섯 개 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정해, 군산대만의 특화된 선순환형 산학협력 핵심모델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unsan.ac.kr
연락처
군산대학교 대외협력과
이인순
063-469-4142~3
011-678-1827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