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상품 단속, 정보시스템구축으로 더욱 강화된다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이수원)은 2010년 9월 상표권 특별사법경찰대가 발족된 이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위조상품 단속업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상표권 수사지원 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이 시스템은 위조상품 단속 수사업무 전 과정을 전산화하여 처리하는 ‘수사업무지원시스템’, 위조상품 관련 각종 수사 자료를 DB화하여 수사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수사정보지원시스템’, 압수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압수물관리시스템’과 각종 민원 업무를 실시간 접수·처리하고 위조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용 홈페이지’ 등으로 구성된다.

이에 특허청은 동 시스템개발에 중소 정보시스템 개발 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사업제안서를 작성하는 데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오는 4월 22일(금) 14:00 특허청 서울사무소(강남구 역삼동 소재)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본 사업에 참여하는 업체가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기술평가(80%) 및 가격평가(20%)를 거쳐 6월중에 사업자가 선정되고 금년 12월 말까지 시스템이 구축된다.

김성관 정보개발과장은 “최근 위조상품 유통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급증하고, 또한 지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상표권 특별사법경찰업무 정보시스템’이 개발되면 실시간으로 위조상품 유통정보를 분석하고 관련 기관과 온라인으로 수사 정보를 교환하는 등 특허청의 수사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정보기획국 정보개발과
서기관 하태진
042-481-578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