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공기업 기간제 근로자’ 정규직화 본격 추진
시는 계약기간을 반복 갱신해 기간제 근로자를 사용하는 상시적·지속적 업무는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무기계약직)로 전환한다는 원칙을 정하고, 각급 기관에 지침을 시달했다.
다만, 정규직화가 곤란한 직종, 한시적 특정업무 수행자, 고령자 등은 외주 용역업체를 선정하거나, 파트타임 등 단기채용 기간제근로자로 채용할 수 있도록 하고, 외주용역업체 선정과정에서도 근로조건 보호장치(정규직 채용 등)가 제대로 마련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비정규직의 무분별한 양산을 방지하기 위해 연간 기간제 인력 운영계획 심의, 직무 및 인력진단 후 재배치 등을 권고하고 상시 근무할 수 있는 업무를 편법으로 비정규직으로 운영하지 않도록 지도·감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임금, 기타 근로조건 등에서도 불합리한 차별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무기계약직과 기간제근로자의 법정휴일 유급화, 월급제 전환 등도 적극 검토해 공기업 직원의 사기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공사·공단, 출연기관에서 상시 고용하는 근로자에 대한 정규직 전환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비정규직 해소모델을 제시함으로서, 민주·인권·평화도시로서의 위상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예산담당관실
사무관 송재식
062-613-24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