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백신은 왜 산부인과에서 접종하는 것이 좋을까

- 자궁경부암 정기검진도 함께 관리 받을 수 있는 곳은 산부인과가 유일

2011-04-22 14:15
서울--(뉴스와이어)--자궁경부암 백신이 국내에 승인된 지 4년 차에 접어들면서, 이제 대부분의 한국여성들이 자궁경부암을 예방해 주는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러나,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스스로 노력을 기울이는 여성들은 아직도 많지 않다.

지난해 12월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온라인으로 실시한 자궁경부암 예방 설문조사에 따르면, 자궁경부암 정기검진을 실천하고 있는 여성은 31.6%로 10명 중 3명 꼴이며,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을 접종한 여성은 19.2%로 10명 중 2명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기검진을 나중에 받거나, 백신도 나중에 맞을 계획이라는 여성들도 각각 40%에 가까웠다.

현재는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어떤 노력도 하고 있지 않지만, 자궁경부암 예방을 나중으로 미루겠다는 40%의 여성들은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바로 산부인과 병원이다.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년 1~2회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과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이 두 가지가 충족되어야 하는데, 자궁경부암 검진을 가장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진료과목은 산부인과 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김동석 부회장은 “2009년 한 해 만도 3200명의 신규 환자가 생겼고, 1만8천명이 치료를 받은 자궁경부암은 여성에게서만 발병하는 대표적인 여성암이므로, 자궁질환 등 여성질환을 가장 정확하게 진찰하고 치료할 수 있는 산부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을 때, 자궁경부암을 가장 효율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동석 부회장은 “최근 자궁경부암 검진 없이 자궁경부암 백신만 접종하는 사례를 볼 수 있는데, 정기검진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 없이 백신 접종만으로도 자궁경부암을 완전히 예방할 수 있다는 그릇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고 말했다. 자궁경부암 환자의 발병비율은 줄어든 반면, 정기검진을 통해 자궁경부암 전암 단계로 진단받고 조기치료를 받은 환자는 10년간 2.8배나 증가한 것만 봐도 자궁경부암 정기검진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성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여성은 년 1~2회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것을 권하고 있다. 또한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은 성경험이 없는 10대 초반부터 접종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성경험이 활발한 연령층의 감염확률이 높기 때문에 성경험에 관계없이 55세 이전 여성은 누구나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하고 있다.

김동석 부회장은 “산부인과에서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받게 되면, 자궁경부암 검진과 동시에 자궁경부암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설명과 백신의 효과 등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자궁경부암 예방에 대해 더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권했다.

또한 “여성의 평생주치의인 산부인과전문의를 통해 환자의 자궁경부암 정기검진 이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백신 접종을 병행할 때, 후진국에서 많이 발병해 ‘후진국병’으로도 불리는 자궁경부암을 대한민국에서 퇴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자궁경부암 예방에 대한 의학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http://www.wisewoman.co.kr/hpv)이라는 웹사이트를 개설해 산부인과전문의의 무료 인터넷 상담 등 자궁경부암 예방홍보도 꾸준히 지속해 오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개요
4500명의 산부인과전문의들을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세계 최저수준의 저출산율을 극복하고자 출산 인프라를 사수하고 각종 여성질환의 예방을 통해 여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진료 및 홍보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등 2009년 와이즈우먼 캠페인을 런칭해 매스미디어, 캠페인 웹사이트의 전문의 상담, 네이버 지식인 전문의 답변 등을 통해 신뢰도 높은 여성 건강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이를 토대로 ‘초경의 날’을 제정해 초경을 맞은 소녀들을 축하하는 행사를 매년 개최했고 생리주기 관리 등이 가능한 와이즈우먼 공식 애플리케이션 ‘핑크 다이어리’는 350만명이 다운받은 대표적 여성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초경 바우처 상담을 통해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접종 및 성교육, 피임법,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한 이상 월경 증상 등에 대해 교육하는 이유는,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 건강 관리를 통해 난임 걱정 없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수만큼의 건강한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도와 대한민국의 저출산 극복에도 일조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예방: http://www.wisewoman.co.kr/hpv

웹사이트: http://kaog.org

연락처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김동석 부회장
02-2661-7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