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만족하는 중기 직장인 18%에 그쳐

-중기 직장인 59% ‘과거 연봉불만족으로 이직했던 경험 있다’

-이직 희망연봉, 현재보다 339만원 높였으면

서울--(뉴스와이어)--현재 연봉에 만족하는 중소기업 직장인은 5명중 1명이 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 727명을 대상으로 <연봉협상 현황과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올해 연봉협상을 완료했다고 밝힌 직장인은 74.6%로, 25.4%는 아직 연봉협상이 완료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연봉이 확정된 직장인 542명 중에는 작년보다 연봉이 ‘인상됐다’는 응답자가 46.7%, ‘동결됐다’는 응답자는 50.2%로, 동결됐다는 응답자가 소폭 많았다.

올해 연봉에 대한 만족도도 ‘만족’하는 응답자는 18.3%에 그쳤고, 45.2%가 ‘불만족’이라고 답해 중기 직장인들의 연봉만족도가 대체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봉에 대한 낮은 만족도는 ‘이직’으로 이어졌다.

연봉이 확정된 직장인 중 ‘현재 연봉에 만족하지 못해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는 직장인이 46.1%로 5명중 2명이상에 달했다.

실제 이번 조사에 참여한 전체 직장인을 대상으로 과거에 연봉에 불만족해 이직을 했던 경험이 있는지 조사한 결과 ‘있다’고 답한 직장인이 59.3%로 절반이상이었다.

이직할 경우 희망연봉 수준은 현재 연봉보다 평균 339만원 높은 수준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근무하는 기업의 연봉협상 방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일정 기준에 의해 차등 비율을 정한 후 확인(동의)를 위한 개별면담’(39.2%)을 하는 곳이 가장 많았다.
△일대일 개별 면담을 통해 개인별 인상률을 결정(30.5%) 하거나 △직원 모두 일괄비율로 결정(28.1%)하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잡코리아 개요
잡코리아는 세계 최대 온라인 리쿠리트 사이트인 몬스트닷컴과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기업에게는 글로벌 인재 확보의 기회를, 구직자들에게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취업과 세계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jobkorea.co.kr

연락처

잡코리아 홍보팀
현영은 과장
02-3466-520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