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해파리 유생단계에서 조기구제 실시
이를 위해 전라북도는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연구용역비 및 제거비를 (국고 2억4천만원)예년과 달리 조기에 배정받아 국립수산과학원에 새만금 방조제 내외측 및 전라북도 우심연안을 대상으로 “부착유생조사 및 구제방안 강구를 위한 조사용역”을 위탁하여 동 결과에 따라 해파리를 폴립 및 유생 단계에서부터 제거작업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09년 11월 1차로 새만금 방조제 내측을 조사한 결과 폴립 23억6천만개체, 성체 출현량 최대 110억개체/만㎡(3천평)가 조사되고, ‘10. 4월 2차 조사 결과 폴립은 1차와 유사하게 나타났으나, 성체 출현량이 최대 472억개체/만㎡(3천평)로 예년의 4배 정도가 확인된바 있어 대대적인 구제작업을 펼친바 있다.
금년에도 해파리유생이 방조제 내외측에서 다량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조사결과에 따라 새만금 내측의 경우 농식품부 4대강 새만금과에 ,방조제 외측의 경우는 자원환경과에 소요자금 지원을 요청하여, 어선을 동원하여 해파리 유생 및 성체구제 작업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해양수산과
담당자 이병만
063-280-26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