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논농업 다양화 정책지원 및 기술개발 토론회 개최
이번 토론회는 FTA체제 전환에 따른 농산물의 무한 경쟁시대 진입과 기후변화 등에 따른 농산물의 작황 부진 등 매우 어려운 시기에 직면한 우리 농업의 새로운 발전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방편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토론회에서는 농업정책, 농산물 유통, 기술개발 등 농업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논농업 다양화를 위한 주요 정책추진 방안에 대한 기조발표와 벼 대체작물 다양화 발전전략, 벼 대체 생산물 유통 안정화 방안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특히, 농업인들이 논에 벼 대체작물로 재배할 수 있는 콩과 옥수수 등에 대한 그동안의 기술개발 현황과 농촌에서 밭작물을 논에 재배해 성공한 농가 현장사례도 소개된다.
기조발표에 나선 농식품부 농산경영과 김기훈 과장은 쌀 과잉생산에 따른 재고부담의 증가와 국제 곡물가 상승에 따른 식량안보의 취약성 등을 개선하기 위해 쌀 산업발전 5개년 계획과 논 소득기반 다양화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며, 남무현 불정농협 조합장은 밭작물의 논재배 성공을 위해 안정적인 판매와 소득 보장을 최우선 사업으로 책정한 결과 농가소득을 증가 시킬 수 있었다는 성공사례를 역설할 예정이다.
국립식량과학원 전작과 김욱한 과장은 “이번 토론회가 그동안 쌀 중심이었던 논농업을 대체작물을 이용해 다양화함으로써 27% 정도에 불과한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농가소득도 증대시킬 수 있는 하나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개요
농촌 진흥에 관한 실험 연구, 계몽, 기술 보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기관이다. 1962년 농촌진흥법에 의거 설치 이후, 농업과학기술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연구개발된 농업과학기술의 농가 보급, 비료·농약·농기계 등 농업자재의 품질관리, 전문농업인 육성과 농촌생활개선 지도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970년대의 녹색혁명을 통한 식량자급, 1980년대는 백색혁명 등으로 국민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현재는 고부가가치 생명산업으로 농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전작과
김충국 연구관
031-290-6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