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 박사, 신간 ‘아동의 의사소통교육’ 출간

뉴스 제공
이창호스피치
2011-04-26 09:22
서울--(뉴스와이어)--“아동은 부모의 노력으로 완성된 작품이다. 즉 부모의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이 있어야만, 아동들이 자신만의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또 의미 있게 살아나갈 능력이 키워진다”

소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늘 파격적인 작품으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켜왔던 이창호 박사가 신작 ‘아동의 의사소통교육'를 출간했다.

현대교육의 가식과 위선의 가면, 그 이면에 숨겨져 있는 현대사회를 향해 이창호 박사가 던지는 발칙한 메시지는 “의사소통은 인간의 가장 기초가 되는 제도중의 하나”로 압축할 수 있다. 가볍고 솔직한 드러냄을 위해 독자들로 하여금 위선으로 얼룩진 답답한 교육현실 속에서 솔직하게 의사소통하는 자유와 가벼움에서 오는 경쾌한 소통방법을 느끼게 한다.

저자는 아무리 세상이 변해도 변하지 말아야 할 원칙은 ‘기본’을 바탕으로 아동을 큰 사람으로 키우기 위한 부모의 의지라고 확신한다. 또한 아동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고 양육할 수 있는 부모만의 주관과 확신이 있을 때, 아동은 타고난 개성을 살리면서 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한다.

“내 자녀를 현대사회와 소통하고 공감하는 인격체로 키울 것인가, 단지 공부만 잘하는 자녀로 키울 것 인가” 이런 고민에 빠진 부모들에게 ‘사회성’과 ‘학습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방법 등, 그동안 책에서 담지 못했던 생각과 교육에 대한 고민으로 좀 더 심도 있게 보강됐다. 자녀 교육 방침과 더불어 평생을 교육에 몸담은 저자의 인생의 가치관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오롯이 담아냈다는 데서 좀 더 눈여겨볼만하다.

특히 괄목할 점은, 교육정치학 박사인 저자가 수십 년간 연구한 교육학 이론과 아동스피치의 실제적인 경험을 토대로 부모가 아동들에게 직접 교육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이 책에 수록된 내용을 정리하면 ▲제1장, 아동학의 주 연구대상인 ‘아동의 이해’ 중에서 아동의 이해, 발달과 변화 아동발달의 원리, 아동과 교육, 정서적. 사회적 발달, 개인발달과 유사점과 차이점, 아동과 대인관계, 가족생활교육 아동상담, 아동가족 상호작용 ▲제2장, ‘아동의 의사소통’에서는 의사소통의 기능의 원리, 의사소통의 초기의 발달,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공격적인 의사소통 ▲제3장, 아동의사소통기술에서는 리더십의 의사소통, 갈등관리기술, 집단 활동의 의사소통 ▲제4장, 아동리더십에서는 아동리더십의 이해, 아동집단행동, 또래관계와 리더십, 자심감이론 ▲제5장, 아동리더십과 의사소통에서는 아동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자기표현 및 주장성, 아동리더의 설득 ▲제6장, 아동리더십과 의사소통프로그램의 실제 ▲제7장,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리더십,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제 8장, 아동스피치란 무엇인가는 아동스피치의 기초, 스피치의 준비절차, 효과적인 스피치 구성, 스피치 할 때의 올바른 태도 ▲제9장, 어떻게 아동스피치를 준비할 것인가? 스피치의 실제와 준비방법, 스피치의 형태, 스피커의 태도, 스피커의 음성, 논리란 무엇인가?, 아동과 프리젠테이션, 협상의 이해, 협상타결로 구분하여 정리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이해를 돕고자 했다. 그 외, 별도로 마련한 ‘아동의사소통교육사 문제집’을 통해 기존의 도서에서 볼 수 없었던 알찬구성으로 보충했다.

본서는 일반적인 교과와는 달리 아동학, 유아교육학, 보육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등 대학학습 전공 선택 교재로 채택되기를 갈망한다.

또한 아동의사소통교육사에 있어서 전문적으로 평가를 할 수 있는 전문자격을 갖춘 전문가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가운데, 아동의사소통교육사의 표준교재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박사는 “이 책을 집필하는 동안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아동의 의사소통교육에 관한 전문서적이 전무 하다시피 한 상황에서 집필한 점이다. 대나무 마디의 고통이 없으면 굳게 높게 자 랄 수 없듯이 거친 부분은 다듬고 미진한 것은 수정 보완하여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 추가해 깊이와 폭을 넓혔다” 이어 “기타 미비한 점이 있다면, 앞으로 특강을 통해 보완할 계획”이라고 행보를 전했다. 교육학분야에서 줄 곧 전공서적 으뜸인 도서출판 양서원에서 출간되었다.

저자소개

미국 Cohen University에서 교육정치학 박사학위 취득. 현재는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소장으로 재중이다.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6학년 읽기도서에 실린 작품도 있다. 또 대한명인, 신지식인이며, 세계에서 최초로 스피치지도사를 창안자이며, MBC-TV특강<인생은 아름다워>앙코르 강사와 KBS-3R<우리는 한 가족>고정대담,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아동의 의사소통교육, 아동리더십, 라이프코칭, 협상교육 등 30년 동안 전국 대학교 및 교육과학기술부연수원 공공기관 순회강연등의 유명강사로 활동 중에 있다.

수상경력으로는 부총리 표창장과 국방부장관상 외 2회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상하였으며, 민주신문사 21세기 한국인상, 코리아헤럴드 대한민국 혁신경영인 대상 수상, 스포츠한국&뉴스웨이 한국의 명장 20인 선정되었다. 또 한국현대인물열전 33인에 선정되었으며, 제 3회 대한민국 나눔대상 수상, 또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시에서 감사장과 올해의 빛 낸 인물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저서로는‘스피치달인의 생산적 말하기’,‘성공한 사람들의 스피치 전략 5단계’, ‘칭찬의 힘’,‘성공한 사람들의 코칭의 힘’등 10여 권이 있다.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연락처

이창호스피치리더십 홍보팀
이강문
02-353-9156
010-4439-009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