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경제연구소, 산업 트렌드 변화와 성장 유망산업 분야 전망

뉴스 제공
한국산업은행
2011-04-26 08:59
서울--(뉴스와이어)--KDB산업은행(www.KDB.co.kr 행장 강만수) 산은경제연구소는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신패러다임 및 트렌드 변화방향을 분석하고 미래성장 유망산업 분야를 전망한 ‘산업 트렌드 변화와 성장 유망산업 분야 전망’ 보고서를 26일 발표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최근 과잉생산에 따른 구조조정, 가치관 및 라이프 스타일 변화, 성숙산업의 성장둔화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와 같이 거시경제, 사회/문화, 기술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4개의 산업 신패러다임과 5개의 산업트렌드 변화방향을 조망하고 이에 따른 총 17개의 성장 유망산업을 전망하였다.

산업환경 변화에 따라 지식과 감성에 기반해 고부가가치 창출하는 가치창조 패러다임,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긴밀한 협업과 수요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강조하는 네트워크 패러다임, 환경보호를 비용이 아닌 새로운 성장 기회요인으로 인식하는 녹색성장 패러다임, 기존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아닌 신비지니스모델을 발굴하는 신성장산업 패러다임이 새로운 산업패러다임으로 등장하였다.

산은경제연구소는 이러한 신패러다임을 바탕으로 향후 산업트렌드로 녹색산업(Green), 대체에너지(New Energy), 소프트 파워(Soft Power), IT 컨버전스(Convergence), Silver & Well-being 총 5가지 테마로 전망하였으며, 5개 산업 트렌드를 국내 주요업종에 적용하여 성장유망산업 17개 분야를 아래와 같이 전망하였다.

보고서는 향후 성장 유망산업분야의 시장선점을 위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국내업계의 성공적인 신사업 진출을 위해 높은 수준의 IT 및 통신 인프라, 정책적 육성의지 등의 장점을 살리되 개발초기 대규모 투자에 따른 사업리스크 및 핵심기술 경쟁력 부족 등 약점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특히 성장유망산업 관련 기술방향은 자체기술 뿐 아니라 타 기술분야와 빠르게 융합되는 추세인 만큼, 우량기술 보유업체와의 공동개발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db.co.kr

연락처

KDB산업은행 산은경제연구소
김진수 수석연구원
787-7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