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과학연구원, 나노물질의 안전성 평가 국제워크숍 개최
이번 워크숍에서는 나노독성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미국 로체스터 대학의 오버도스터(G. Oberdoerster) 교수가 나노물질 독성연구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강연하고, 미국국가표준기관(NIST)의 하이트워커(HightWalker) 박사가 라만(Raman)을 이용한 나노물질의 측정법과 이를 이용한 안전성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또한 성균관대 초빙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아레팔리(Arepalli) 교수가 탄소나노튜브의 독성연구 결과 및 실제 안전관리 절차법에 대해, 그리고 호서대 유일재 교수가 실제 금속나노입자의 폐 독성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KRISS에서는 송남웅 박사가 나노물질 안전성을 위한 측정기술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이태걸 박사가 질량분석 이미징 기술을 이용한 나노안전성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나노소재평가센터장인 박현민 박사는 “이번 나노물질 안전성 워크숍을 통하여 나노물질 연구의 구체적인 결과들을 토의함으로써 국민의 안전 삶에 기여하며 더 나아가 나노제품의 안전성을 높이고, 국제 표준을 선점해 나노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현민 박사는 “국제적으로 진행되는 나노물질 안전성 관련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나노물질의 환경 및 인체에 대한 잠재적 위험성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측정·분석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개요
국가측정표준 정점이며 가장 앞서가는 측정을 연구하는 대덕연구단지내의 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riss.re.kr
연락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홍보팀
강수정
042-868-5592
이메일 보내기
-
2012년 5월 3일 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