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연구원, 정부출연연구기관 평가에서 3년 연속‘우수 기관’선정

안산--(뉴스와이어)--한국해양연구원(원장 강정극)이 정부출연연구기관 평가에서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한국해양연구원은 기초기술연구회와 산업기술연구회가 발표한 ‘2010년 27개 정부출연연구기관 경영실태 평가’에서 한국과학기술원(원장 문길주), 한국표준과학연구원(원장 김명수), 한국기계연구원(원장 이상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장호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홍순만) 등 5개 기관과 함께 ‘우수 평가’를 받아, 지난 2008, 2009년에 이어 3년 연속으로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지난 해 한국해양연구원은 ‘세계 최초의 심해미생물 대사작용 규명(‘Nature’誌 게재)’, ‘세계 최초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GOCI) 발사 및 영상수신 성공’ 등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미국에 ‘KORDI-NOAA Lab’을 설치하는 등 선진해양연구기관과의 연구협력시스템을 강화하며 국내 해양과학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바 있다.

뿐만 아니라 해양과학체험전시관(KORDIUM)의 건립 및 운영을 통해 해양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한 점, 국가해양방위 및 해양재난 대응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해양과학의 미래를 위한 안정적인 조직운영 체계를 구성한 점, 천해용 자율무인잠수정 및 수중무선통신시스템의 성공적 기술이전을 통해 역대 최고의 기술이전 성과를 달성한 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기관 평가는 기초기술연구회와 산업기술연구회가 소속 연구기관의 연구 및 경영실적을 확인 및 점검하고, 그 결과를 출연(연)의 임무, 기능, 비전과 연계·진단하여 출연(연)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매해 시행하고 있다.

평가는 ‘우수’, ‘보통’, ‘미흡’의 세 등급으로 선정되며, 각 기관의 평가 결과는 소관연구기관의 발전방향 및 중기전략계획 수립, 기능조정, 사업우선순위 및 예산배정 등에 활용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개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1973년 설립된 이래, 국내 유일의 종합해양연구기관으로서 국가 해양정책의 수립과 해양개발 추진에 필요한 해양과학기술 연구개발의 중추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경기 안산에 본원을 두고, 대전 대덕연구단지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경남 거제에 남해연구소, 경북 울진에 동해연구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부설기관으로 극지연구소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di.re.kr

연락처

한국해양연구원 홍보팀
김병호
031-400-607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