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TV 데일리 매거진쇼 ‘Arirang Today’, IT보안 위기와 극복 방안에 대해 방송

서울--(뉴스와이어)--IT 강국에서 보안 취약지구로 전락해버린 한국의 위상! 최근 일련의 사건들을 통한 IT 보안의 위기와, 극복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2010년 유엔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ICT(정보통신기술) 개발지수에서 한국은 159개 조사 대상국 가운데 스웨덴, 룩셈부르크에 이어 3위를 차지하는 등 한국은 이미 국제적으로 IT강국이라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높은 IT 의존도에 비해 한국의 IT 보안은 매우 취약하다 할 수 있다.

지난 3월, 한 카드회사에서 고객 43만 명의 정보가 유출돼 파문이 일어난데 이어 이번에는 농협에서 사상 초유의 전산장애가 발생해 예금자들이 큰 혼란에 빠졌다. 특히, 농협 사태는 해킹이 아닌 내부통제 부실로 인한 서비스 중단 사태로 사건의 심각성이 더하다고 할 수 있다.

일련의 사건들을 계기로 금융업계의 IT 보안 시스템들의 허술함이 드러난 것이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금융위원회와 함께 금융회사 IT 보완 강화 TF를 조직해 사태 진화에 나서는 한편, 차후에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일을 모색하기로 결정했다.

IT 보안 문제와 관련하여 최근 국회에서도 금융기관의 CSO(정보보호최고책임자) 지정을 의무화하는 전자금융거래법 개정법률안이 발의되는 등 새로운 정책을 모색하고 있다. 기업 또한 IT 보안 시스템을 철저히 관리하기 위해 IT보안 전담 팀을 구성하려는 회사들이 적지 않다.

IT 강국이라는 자랑스러운 닉네임을 가진한국. IT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되찾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과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아리랑 투데이>에서 알아본다.

웹사이트: http://www.arirangtv.com

연락처

아리랑국제방송 홍보
고객만족전략팀 최정희
02-3475-505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