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목포 이어 여수에도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 운영

무안--(뉴스와이어)--전라남도는 여성장애인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해 여수에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를 추가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전남도는 그동안 목포에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 1개소를 운영해왔다. 이 때문에 여수, 순천 등 동부권 여성장애인들이 상대적으로 소외돼 여수에 추가 설치 노력을 적극 기울인 결과 여성가족부로부터 신규 사업기관 선정을 받아 올해부터 운영하게 됐다.

여성장애인 어울림센터는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는 여성장애인의 사회 참여 확대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장애여성 특화전문기관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상담과 기초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또한 지역사회기관 연계를 통해 직업훈련, 건강·의료, 법률 및 취업알선 등 장애여성의 사회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목포에 위치한 전남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생활체육, 문화체험탐방, 직업기술교육, 활동보조인 파견사업 등으로 여성장애인의 건강 증진과 자격증 취득 등 실질적인 자립·자활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2009년과 2010년 2년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었다.

신규 지정된 여수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동부권 여성장애인들에게 가사지원 서비스, 독서지도양성교육, 탁구교실, 뜨개사업 등으로 동부권 여성장애인들의 삶에 행복한 변화를 줄 계획이다.

배양자 전남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앞으로 전남의 여성장애인이 사회에서 차별이나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당당하게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회 참여 확대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라며 “장애여성의 특성과 수요를 잘 반영한 프로그램을 운영, 여성장애인의 사회 참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여성가족과
061-286-594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