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셀, 췌장암 연구자 임상시험 결과 발표

뉴스 제공
지씨셀 코스닥 144510
2011-04-27 11:14
서울--(뉴스와이어)--이노셀(031390, 대표: 정현진)은 자사의 항암면역세포치료제 이뮨셀-엘씨가 대한췌담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췌장암의 2상(연구자)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개최된 대한췌담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이뮨셀-엘씨의 연구자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되어 췌장암에 대한 2차 항암제로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연구자 임상시험은 2009년 10월부터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송시영 교수에 의해 16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췌장암은 암 중에서도 가장 예후가 불량한 암으로, 한국인의 암 사망률 순위 4위를 기록하고 있다. 근래 암 생존율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췌장암만은 지난 10년간 유일하게 생존율이 오히려 감소한 암으로 2008년 췌장암으로 진단 받은 환자는 약 4300명이며 5년 생존율은 7.6%로 10대 암 중 가장 낮은 생존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의료 선진국인 미국과 일본도 5년 생존율 5~6%로 비슷한 수준이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임상시험에 참가한 16명의 환자는 췌장암으로 진단받고 젬시타빈(Gemcitabine)으로 1차 항암치료를 받았으나 암이 악화되어 2차 항암치료를 필요로 하는 상태였다.

이뮨셀-엘씨를 16명의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4명의 환자에서 종양이 유지(SD: Stable Disease)되는 것이 관찰되어 평균 25% 치료 반응률을 보였다. 중앙생존기간은 35.3주로 기존의 여러 종류의 항암제를 혼합하여 진행하는 2차 항암치료와 비교하여 대등한 결과였다.

특히 췌장암의 경우 병이 진행됨에 따라 환자의 전신적인 상태와 삶의 질(Quality Of Life)이 급속도로 악화되어 항암치료의 독성 대비 반응률을 고려할 때 기존의 2차 항암약물치료의 당위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으며, 항암치료를 포기하는 사례도 빈번하다. 임상시험에서는 2차 항암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이뮨셀-엘씨를 투여했을 때 중대한 부작용이 없었고 오심, 구토,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의 일반적인 항암제 투여시 관찰되는 독성이 전혀 발생하지 않고 많은 환자에서 삶의 질이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1차 항암치료에 실패한 췌장암 환자에서 추가 항암치료를 진행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 것을 고려할 때, 이뮨셀-엘씨는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고 환자의 삶의 질이 유지되었다는 점에서 췌장암 환자에서 2차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였다.

추후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이 필요하며, 아울러 췌장암의 1차 항암치료제로서의 연구 가능성을 검증해 볼 수 있는 긍정적 근거를 제시하였다고 판단된다.

이뮨셀-엘씨는 환자의 혈액에서 면역세포를 추출하여 체외에서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면역세포로 활성화시키고 수적으로 늘려 다시 환자에게 주입해주는 항암면역세포치료제이다. 신개념의 환자 맞춤형 항암제로 환자 자신의 혈액을 사용하여 만드는 만큼 부작용이 거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노셀은 2007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청(KFDA)에서 간암에 대한 항암제로 이뮨셀-엘씨를 허가 받아 판매하면서 2008년 2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3상 임상시험을 진행중이다. 2010년 5월에는 간암의 3상 임상시험 중간분석 결과 간암의 재발위험을 42.3%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학계의 주목을 받은바 있다. 또한 180명의 뇌종양(교모세포종)환자를 대상으로 한 3상 임상시험도 진행중이다.

이노셀 정현진 대표이사는 “췌장암이 워낙 생존율이 낮고 1차 항암제 젬시타빈이 듣지 않는 어려운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이라 크게 기대할 수 없었지만 25%의 치료반응률을 확인하여 매우 고무적이다. 또한 이뮨셀-엘씨의 가장 큰 장점인 중대한 부작용이 없고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현재 진행중인 간암과 뇌종양 외에도 순차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에서는 2010년 4월에 덴드리온(Dendreon)社가 전립선암에 대한 항암면역세포치료제 프로벤지(Provenge)를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판매허가 받았는데, 이는 FDA 최초의 항암면역세포치료제 승인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이제 항암제 시장에서 면역세포치료제가 본격적인 신호탄을 알린 것으로 앞으로 제4의 항암치료법으로써 암 치료에 지대한 공헌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greencrosscell.com

연락처

이노셀 홍보팀
백승진
02-2101-065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