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어디까지 진화하나”

- 세분화, 전문화되어가는 소셜커머스를 해부한다

용인--(뉴스와이어)--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소셜열풍이 이제는 전문분야로까지 세분화되고 특화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교육업종, 의류상품, 유아동, 심지어 농수산품까지도 소셜커머스의 틈새업종으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0년 시작된 소셜커머스가 2011년 4월 현재 전국 500여개로 추산되며, 2011년 예상되는 연간매출액이 8000억 원으로 2010년 500억 원에 비교했을 때 16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내 소셜커머스의 성장이 이처럼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데, 커지는 시장만큼 확산 속도 또한 빠르게 이용자들에게 전파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3월 20~50대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셜커머스 활용실태와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 응답자의 59.6%가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30대 응답자는 48%, 40대 응답자도 26%가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20대~30대 젊은세대뿐만 아니라, 40대 기성세대들 또한 소셜커머스가 새로운 쇼핑 문화로 자리 잡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소셜커머스의 대립구도가 다수업체 경쟁에서 3개 업체로 모아지고 있는데 그중 티켓몬스터는 1년 만에 회원 수 100만 명을 육박하며, 매번 획기적인 파격상품으로 국내소셜커머스 1위의 자리를 이어가고 있다. 티켓몬스터의 뒤를 이어 쿠팡과 위메이크프라이스가 각축을 벌이고 있다.

전 세계 회원 수 1300만 명, 매출 5억 달러(6,000억 원)를 기록하고 소셜커머스의 효시라고 불리는 그루폰은 국내 3월 런칭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지만, 국내 빅3의 견제가 만만치 않다.

그루폰 진출을 우려했던 국내 3개 업체는 3월부터 인지도 확보와 회원 수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그 결과 3사의 공중파 광고와 포털사이트를 통해 종일 반값 할인하는 3사의 상품광고를 소비자는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빅3의 선두권 다툼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이제는 단순히 가격할인 뿐만 아니라, 상품의 질과 서비스의 면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 위메이크프라이스는 지난 3월에 온라인상에서 판매한 벤츠 MyB 5대를 출고가 1000만원 할인해 2790만원에 판매했는데 44초 만에 마감된 바 있으며, 티켓몬스터는 ‘티몬매거진’이라는 월간 무가지를 제작하여 소비자에게 유익한 생활밀착형 정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독차 참여기회를 제공하며, 티몬과 쿠팡은 고객 불편사항들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보장 제도를 도입하여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이 좋다.

소셜커머스의 양질의 성장과 외형적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업계 담당자들은 내다보고 있다. 비단 빅3 업체 뿐만 아니라 중위업체들의 소셜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은 불가피할 것이며, 이에 따라 보다 세분화되고 특성화된 소셜커머스가 앞으로더 많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특화된 소셜커머스의 전문분야로써는 교육소셜커머스가 대표적이다. 그중 캐치프라이스(www.catchprice.co.kr)는 교육 강좌, 인터넷강좌 등을 50%이상 할인 판매하는 대표적인 교육 전문 소셜커머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캐치프라이스의 신철우 팀장은 “교육소셜을 통해 구매하게 된 동영상강좌 등은 일회성 이용이 아닌, 적게는 3개월 많게는 1년 가까이 지속적으로 이용되는 패턴이기에, 단순히 가격만 싸다고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업체인지, 서비스는 충실한지, 지속적인 관련학습의 이용이 가능한지 등을 꼼꼼히 살펴 상품을 기획하고 있다. 상품 기획 뿐만 아니라 Q&A에 올라오는 질문들은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상담원이 직접 응대하고 있어 소비자에게 정확하고 알뜰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소셜커머스 캐치프라이스는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공무원시험, 금융자격증, 사회복지사 등의 자격증상품등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는 4월 28일까지 랜드윈 공인중개사 상품을 76% 할인 판매 중에 있다.

이외에도 특화된 소셜커머스로는 농수산물을 판매하는 그린애(www.greenae.com)는 5월초 런칭 예정이며, 의류 전문소셜 스타일티켓(www.styleticket.co.kr), 술집, 유흥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티켓나이트(www.tickenight.co.kr), 주부들과 아이들을 위한 상품을 제공하는 주부9단(www.jubu9dan.co.kr), 육아용품을 판매하는 맘스투데이(www.moms2day.co.kr) 등 전문화되고 특성화된 틈새 소셜커머스는 빅3의 시장점유가 확대될수록 활성화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내다본다.

캐치프라이스 개요
캐치프라이스는 교육전문 반값 소셜커머스이다. 동영상강좌, 교재 등 자격증,학습과 관련된 상품을 최대 50~80% 할인하여 판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atchprice.co.kr

연락처

캐치프라이스
신철우 팀장
1661-282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