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전한 게임문화 위해 우수게임 제작지원
뉴미디어용 게임으로는 SNG(Social Network Game)와 모바일게임 각 6편을 제작지원하며, 기능성 게임은 4편, 그리고 스토리 공모전과 연계한 게임 1편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공모를 거쳐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 심사로 선정한 후 제작비를 개발초기에서 완성 시까지 심사하여 분할 지원한다.
최근 스마트폰 등 오픈마켓의 부상과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폭발적인 인기에 따라 트렌드 게임으로 성장 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과 SNG를 2010년에 이어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이 사업은 지난 3월에 공모하여 각 6편씩 총 12편이 선정되어 한창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금년에는 모두 77개사가 지원하여 평균 6.4:1의 경쟁률을 보였다.
올해 선정된 모바일게임 개발사는 (주)디지털프로그(우주 건설기)등 6개사, SNG 개발사는 (주)소프톤엔터테인먼트(다크에덴 소셜) 등 6개사로 제작비의 50%내 최대 6천만원의 제작비용을 지원받아 연말까지 제작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한 업체는 ‘수년전 온라인게임으로 큰 성공을 이루었지만 무리한 경영전략으로 큰 실패를 맛보았다. 다시금 직원들이 재기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하던 중 소중한 지원을 받게되어 천군만마를 얻은 듯 직원들의 사기가 충천해 있다.’ 라고 감사의 뜻을 전하였다.
특히 올해는 사회 순기능적 게임개발 활성화를 위해 교육용 기능성 게임개발에 이어 ‘건강’을 주제로 총 지원금 10억원 규모의 어르신을 위한 건강 기능성게임 4편을 개발한다.
교육, 건강, 군사 등 특정목적을 지닌 기능성게임은 순기능으로 업계, 공공기관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나 제작기간의 장기, 고비용 등으로 학습, 교육용 이외에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고 있다.
이에 우리시는 기능성 게임 개발을 꾸준히 지원하여 ‘2010년 대한민국게임대상’ 우수작으로 선정된 어린이 직업체험게임 ‘아라누리’를 개발한 바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금년에는 어르신들의 여가선용과 건강을 위한 게임을 개발 지원한다.
특히 어르신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게임을 통해 재미를 즐길 수 있으면서도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발 단계에서 부터 전문의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가 참여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면서 어르신 뿐만 아니라 온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태블릿 PC용 게임 3편을 개발지원하며, 그중 1편은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해 기능성게임에 대한 관심과 붐업 조성을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지난 3월에 KT社와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가벼운 상체동작을 통한 건강관리와 인지능력 향상을 위하여 아케이드게임도 개발 지원한다. 이를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공동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게임의 효과성을 위해 검증 시스템을 마련 할 계획이다.
이사업은 서울시에서 우수 스토리 발굴을 위하여 작년부터 시작 하였으며, 스토리발굴 ⇒ 게임제작 ⇒ 배급까지 지원한다.
스토리는 공모하여 대상1명, 최우수상1명, 우수상1명을 시상하며. 대상 수상작은 게임으로 개발된다.
게임개발업체는 공모·선정하고 1억5천만원의 제작비를 지원하여 내년 하반기에 게임을 완성할 계획이다. 또한 완성도를 높이고 배급, 마케팅지원 확대를 위하여 제작업체와 퍼블리셔를 연계, 수익 창출을 지원한다.
작년 스토리텔링 공모 대상 수상작인 ‘노스페라투’ 시나리오 작가는 현재 게임개발사(블루페퍼)에 정식 직원으로 채용되는 등 일자리 창출 효과도 나타났다.
서울시 문화디자인산업과 마채숙 과장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능성 게임과 뉴미디어용 게임 지원 확대로 게임산업 활성화와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에 적극 노력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문화관광디자인본부
문화디자인산업과 오영희
02-2171-2441
